상단영역

본문영역

100년 넘은 대구 자갈마당 3년간 자연도태 방식 퇴출

  • 입력 2017.01.08 00:00
  • 수정 2017.01.10 09:33
  • 기자명 윤희정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대구경찰청 중구청 자갈마당 폐쇄 시동

자활책 실효성 미지수, 풍선효과도 우려

 
▲ 대구 중구 자갈마당 입구에 청소년 통행금지구역이라는 간판이 크게 내걸려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100년이 넘은 대구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이 3년에 걸쳐 자연도태 방식으로 퇴출된다.

대구시는 올 10월 중구 도원동 자갈마당 인근에 대규모 주상복합아파트 입주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대구경찰청, 중구청과 함께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동을 걸었다.

최근 ‘도원동 도심 부적격 시설 주변 추진단’을 결성한 이들 기관은 지난해 시의회를 통과한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활 지원 조례’를 근거로 이곳 여성 종사자의 자활을 지원하고, 인근 대구예술발전소와 청년예술창조공간 등과 함께 자갈마당을 복합문화예술벨트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대구시는 성매매여성의 자활과 자갈마당 자연도태를 위해 올해부터 3년간 22억원의 예산으로 여성 종사자 110여 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우선 올해 2억원의 예산을 확보, 성매매 여성 10명의 자활을 지원키로 하고, 10개월간 생계유지비와 훈련비, 주거이전비 등 1인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한다.

대구시는 자갈마당 건물 매입을 통한 강제도태 방식도 검토했으나 건물주가 가격을 비싸게 부르는데다 세금으로 건물을 매입할 경우 논란의 소지가 많아 포기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앞으로 자갈마당 인근에 가칭 ‘자활여성 상담센터’를 설치, 성매매 여성들이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자활 신청여성이 더 많으면 추가경정예산도 편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7월부터 3개월 동안 집중 단속하고 수창공원에 방범초소를 설치, 수시로 순찰할 계획을 검토 중이다. 중구는 자갈마당 주변에 폐쇄회로(CC)TV와 가로등을 설치하는 등 보행로를 개선키로 했다.

자갈마당은 1961년 ‘윤락행위 등 방지법’, 2004년 ‘성매매특별법’ 등으로 단속이 끊이지 않았으나 ‘성노동권 존중과 생존권보장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성매매 여성들의 시위가 끊이지 않아 폐쇄되지는 않았다.

이곳에는 2004년 62개 업소, 350명의 종사자가 있었으나 현재는 37개 업소, 110여 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비정기 여성 종사자를 포함하면 180∼200명 규모인 것으로 대구여성인권센터는 파악하고 있다.

한편 자갈마당 여성들이 최대 2,000만원을 지원받고 자활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고 비정기 종사자 유입 등 자연도태의 걸림돌이 많은데다, 무리한 성매매집결지 폐쇄는 주택가 노래방과 유흥시설 등 풍선효과로 이어지는 등 이들 여성들의 근거지만 달라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신박진영 대구여성인권센터 상담소장은 “그동안 성매매 집결지에 대한 대책이 많았지만 현실적인 대안은 없었다”며 “이번 기회에 자갈마당이 사라지고 여성 종사자들도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갈마당은 1908년 일본인들이 대구역 주변으로 상권을 확장하다 유곽 ‘야에가키조’(八重垣町)를 매입, 조성한 것이 시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