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 지붕 두 가족 포항창조센터 엇박자

  • 입력 2015.03.30 00:00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과 기름 이질적 조합… 파견공무원으로 별도 ‘사무국’ 운영
명칭 같은 조직에다 업무ㆍ회의ㆍ보고 모두 따로… 포스코ㆍ포항시 사사건건 이견
 
 전국 유일의 민간주도형인 포스코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한 지붕 두 가족 살림살이로 전락했다. 포스코 자율형으로 설립된 센터에 파견된 포항시 직원들이 화학적 융합은커녕 물리적으로도 따로 놀며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최근 포스코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에는 사실상 2개의 사무국이 있다. 센터장 아래 강소기업육성, 운영, 창업 등 3개 지원팀이 소속된 ‘공식’ 사무국과 별도로 포항시 파견공무원 5명으로 구성된 창조혁신국이 그것이다. 창조혁신국엔 창조기획 및 창업지원 2개 팀이 있다. 창업지원팀은 사무국의 창업지원팀과 이름도 같다. 통상 민관합작 내지 민간주도 기관에 파견된 공무원들은 단순 연락이나 업무협조 정도가 일반적이며, 그 이상의 역할을 할 경우에도 같은 부서에 섞여서 함께 근무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센터가 2개 사무국체제가 되면서 공간구성에서 실제 업무까지 완전 따로 놀고 있다.
 포항 창조센터가 입주한 포항공대(포스텍) C5 건물 5층에는 공용회의실을 중심으로 좌우에 ‘시청 사무실’과 ‘센터 사무실’이 따로 있다. 당연히 평소 업무는 물론 회의나 보고도 완전 별개로 움직이고 있다.
두 기관 직원들이 물과 기름처럼 겉돌면서 서로에 대한 푸념만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더구나 시에서 파견한 공무원들은 이강덕 포항시장이 강소기업 육성이라는 특명 아래 차출한 직원들로, 꿔다 놓은 보릿자루 신세가 되자 내심 복귀를 바라는 것으로 전해졌다.
 포항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1주일에 한번 하는 전체회의 자리도 어색하기 짝이 없을 정도로 한 건물에 있다는 것 말고 단일 조직이라고 볼만한 것은 찾아보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며 “한 곳은 기업출신, 한 곳은 공무원이라 서로 불편 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센터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도 모자랄 판에 모래알 조직을 자처한 셈이다.
 이 같은 사태는 출발부터 예견된 일이라는 분석이 많다. 센터 설립과 운영에 적극적인 포항시는 4급 서기관급을 포함해 5명이나 되는 직원을 파견했다. 센터장을 뺀 전체 직원 13명 중 파견공무원이 3분의 1을 넘어 애초에 ‘자율형’과 거리가 멀어지게 됐다. 파견직원 직급도 4급 1명, 5급 2명 등 간부급이 3명이나 된다. 다른 센터가 연락 및 기관간 업무협조 차원에서 5급 사무관급으로 한, 두 명을 파견한 것과 대조적이다. 미래창조과학부까지 파견인원 일부 철수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게다가 창조경제 자체가 추상적인데다 급작스레 추진되면서 아직까지 사업 방향과 업무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지 못한 점도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포항시와 포스코는 센터 명칭과 형태, 예산 등을 놓고도 사사건건 대립했다는 후문이다. 포항시가 ‘포항 포스코 센터’로 포항을 앞세울 것을 주문했지만 포스코는 ‘포스코 포항’을 고집했다. 포항시가 센터를 재단법인으로 설립해 줄 것을 요청한 데 대해 포스코는 내부사정을 들어 거절했다. 포항시가 1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것도 거절했다. 시가 먼저 예산을 주겠다는 것을 고사한 것은 행정기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센터를 운영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백강훈 포항시의원은 “구체적 사업 계획도 없이 공무원부터 덜렁 배치한 포항시도 잘못이지만 기업 육성에 힘을 보태겠다고 나선 행정기관을 껄끄럽게만 여기는 포스코의 자세도 문제다”며 “포스코 검찰 수사로 포항 경제계를 바라보는 외부 시선도 곱지 않은데 하루 빨리 양 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센터 설립 취지에 맞는 조직부터 갖춰야 할 것이다”말했다.
김정혜기자 kjh@hk.co.kr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