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구는 주는데… 영주 자연녹지에 고층아파트가 웬 말”

  • 입력 2019.11.28 00:00
  • 기자명 이용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개발에 교통난 불 보듯… 인근 아파트 주민 반발

영주시 상망동 도시개발사업 예정지구(왼쪽) 야산, 오른쪽이 코아루아파트 뒷길. 이용호기자

해마다 인구가 줄고 있는 영주에서 민간업자가 자연녹지를 훼손하면서까지 고층아파트 신축에 나서 논란이다.

영주시에 따르면 L사는 지난해 9월 상망동 일원 임야와 대지 등으로 구성된 7만2,182㎡ 터에 최고 25층을 지을 수 있는 도시개발사업을 신청했다.

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사전자문에서 진입로가 좁고 교통혼잡 우려, 자연녹지 훼손 등 이유로 사업신청을 반려했지만 지난 1월 열린 사전 자문에서 진입로와 공원확보 등 조건부로 제안서를 수용했다.

사업자는 10개동 881가구를 짓겠다는 제안서를 시에 제출했고, 시는 지난 25일까지 주민공람공고를 실시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아파트 신축 예정지 앞 기존 600세대 코아루아파트 주민과 인근 주민들이 “대규모 아파트 건설 사실을 전혀 몰랐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주 진입로가 8∼12m의 왕복 2차선에 불과, 지금도 출퇴근 시간엔 혼잡이 심한데 새 아파트까지 들어서면 교통지옥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코아루아파트 주민대표 윤모(62)씨는 “올해 초 아파트 건설 소문이 나서 영주시청에 문의하니 ‘가능성이 별로 없으니 걱정 말라’고 답변해 안심하고 있었다”며 “실제로 추진된다면 주민대표자회의를 긴급 소집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지구의 68%에 이르는 자연녹지 훼손도 논란거리다. 자연녹지에 고층아파트를 지으려면 2종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이 필수고, 이 자체가 특혜시비를 일으킬 수 있다.

인구 10만6,000명에 매년 1,000명 가량의 인구가 줄고, 주택보급률이 116%나 되는 영주시에 자연녹지를 훼손하면서까지 대규모 아파트를 지어야 하는지 의문이다.

영주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2개 진입도로 8m, 12m를 15m로 넓히고 개발지구 내에 도로와 공원 배치를 늘리는 등 보완을 거쳐 사업제안서를 수용했다”며 “최종 허가권은 경북도에 있어 사업허가가 날지는 장담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주민설명회는 법적 절차가 아니어서 거치지 않았다”고 했다.

영주 상망동 도시개발사업은 앞으로 경북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지정된다.

이용호 기자 lyho@hankookilbo.com

영주시 상망동 도시개발사업 대상지 위치도
영주시 상망동 코아루 아파트. 2차선 주 진입도로 오른쪽 아파트 뒤 야산이 고층 아파트가 들어설 도시개발사업 예정지이다. 이용호기자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