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이 외면하는 시민원탁회의

  • 입력 2015.02.25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참여단 모집 목표 1000명, 40여일간 신청자 250명

시의회 비협조로 운영위 구성 지연, 25일까지 회의 주제·날짜 미정

"할 일도 안 정한 참가자 모집은 시민을 회의 들러리 세우려는 것"

권영진 대구시장의 핵심 공약인 시민원탁회의가 표류하고 있다. 지난해 첫 회의에 이어 올초 시민원탁회의를 추진하고 있으나 운영위원회 구성과 회의 주제 선정도 하지 않은채 시민을 모집, 참여율이 바닥권에 맴돌면서 개최 여부마저 불투명한 실정이다.

시는 지난달 15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두 달 가까이 원탁회의 시민참여단을 모집하고 있으나 마감을 10여 일 앞둔 현재 참여 의사를 밝힌 시민은 250여 명에 불과하다. 당초 1,000여 명의 참여를 기대한 시는 이달 중순부터 도심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본격적인 홍보에 나섰으나 효과는 미지수다.

이는 대구시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 시는 지난달 9∼23일 시민원탁회의를 이끌 운영위원 신청을 받아 같은달 말 운영위원을 선정할 심사위원까지 뽑았으나 한 달 동안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있다. 시는 26일에야 민간인사와 시의원, 공무원 등 17명으로 시민원탁회의 운영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1회 회의 후 시의회도 원탁회의에 동참키로 해서 시의원 2명을 운영위원으로 위촉키로 했는데 명단을 넘겨주지 않아 위원회 구성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26일 운영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는데 25일 오전까지도 의회에서 명단이 넘어오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운영위가 구성되지 않으면서 이번 원탁회의의 주제와 날짜도 정해지지 않고 있다. 그런데도 시는 회의 참여 시민을 먼저 모집, 참여율 저조 현상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당초 3월 안에 시민원탁회의를 열 계획이었으나 관련 절차가 늦어지고 시민참여도 장담할 수 없게 되면서 개최여부도 불확실한 상태다.

한편 지난해 9월 열린 첫 시민원탁회의는 미리 ‘안전한 도시 대구를 만들자’는 주제를 내걸고 참여 시민을 모집한 결과, 열흘 만에 1,000여 명이 신청했고 이중 412명이 회의에 참석했다. 당시 대구시의회는 시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시민원탁회의 개최는 대의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고 비난했고, 시는 의회 기능을 침해하지 않겠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대구의 한 회사원 김석진(46)씨는 “시민원탁회의는 특정 분야의 주제에 대해 대구시가 행정업무에 참고할 수 있도록 시민들이 견해를 표출하는 자리로 알고 있는데 주제도 정하지 않고 시민부터 모집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시민들을 원탁회의에 들러리 세우려한다는 인상이 깊다”고 말했다.

전준호기자 jhjun@hk.co.kr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