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앙선 복선공사 안전시설 미비로 주민피해 잇따라

  • 입력 2019.01.08 00:00
  • 기자명 권정식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안동시 일직면 원호리 일대에 중앙선 복선전철 터널 공사가 한창이다. 류수현기자 suhyeonryu@hankookilbo.com

 

중앙선(도담~영천) 복선전철 제7공구 노반시설 기공사가 안전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공사를 강행, 인근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주민들은 공사장에서 날아온 먼지와 레미콘 슬러지 등이 주변 농경지와 하천은 물론 인근 가게까지 먼지범벅으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북 안동시 일직면 원호리 중앙선 복선전철화 7공구 터널공사 현장 20여m 거리에서 낚시 도구점 등을 운영하는 김모(63)씨. 그는 “2017년 6월쯤부터 시공사가 먼지를 막을 방진막도 없이 마구잡이 공사를 하는 바람에 가게에 먼지가 잔뜩 쌓여 매출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며 “입간판도 넘어뜨리고 통신선을 끊어 이틀이나 영업차질을 초래하고도 제대로 된 보상을 외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는 또 “발파현장 굉음 등으로 불면증이 왔고 공사장에서 날아온 먼지가 눈에 박혀 응급실로 실려간 적도 있다”고 하소연했다.

공사장 인근 미천에서 하천어류작목반을 구성, 물고기잡이로 생계를 꾸려 나가는 이모(64)씨 등 주민 10명은 레미콘 공장 가동 후 어획량이 10분의 1 이하로 줄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사장에서 나온 슬러지 등이 하천을 오염시켜 한 달에 평균 1톤 이상 잡히던 쏘가리나 메기, 뱀장어 등이 요즘은 100㎏도 되지 않는다”며 “지난해 9월 국민고충처리위원회에 민원을 접수했지만 시공사는 아직도 보상을 해 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500여m 거리에서 소를 키우는 김모(39)씨는 “갑자기 발파하는 바람에 암소가 수정에 실패한 경우가 10회도 넘는다”며 “터무니 없는 보상금을 일방적으로 책정해놓고 찾아가든지 말든지 마음대로 하라며 배짱공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공사 관계자는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진막과 안전시설을 설치했으며 중앙환경조정분쟁위원회 결과가 나오면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 보상하겠다”며 “지난해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접수된 민원은 용역업체 결과에 따라 피해금액을 산정하고 발주처나 안동시가 협의해 보상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민원이 잇따르자 뒤늦게 발주처는 지난 4일 간부진을 현장에 보내 주민들에게 “원만하게 보상하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져 사후약방문 이라는 지적이다.

권정식기자 kwonjs57@hankookilbo.com

류수현기자 suhyeonryu@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