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취수원 이전, “무조건 반대” 구미 여론 바뀌나…

  • 입력 2018.12.20 00:00
  • 기자명 김재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 보상 있다면 상생 고민 필요” 변화 조짐… 구미시 “일부 주장” 일축

경북 구미 해평취수장 전경. 구미시 제공

대구취수원 이전에 대한 구미지역 민심에 변화의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정부가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구미지역 폐수 무방류시스템 2개 안에 대한 용역조사를 추진하고 있어 이 같은 기류 변화가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 동안 반대입장을 견지해 왔던 지역 각종 단체에선 ‘충분한 보상’이라는 조건부이긴 하지만 지역 상생 차원에서 협력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조근래 구미경제정의실천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대구시의 경제상생 협력방안 제시와 함께 강변여과수 취수법이라면 이전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 9년간 대구시가 취수원 이전만 얘기할 뿐 구미에 대한 적절한 보상책을 내놓지 않아 반대여론이 높았고, 대구와 광주가 달빛동맹을 맺고 다양하게 협력하는 것처럼 대구와 구미도 경제 동맹을 맺어 부족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발전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이전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과거 이전반대추진위원회에 참가, 반대운동에 앞장섰던 일부 단체 관계자들도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고 나섰다.

한 구미지역 시민단체 대표는 “현실적으로 낙동강 상류가 구미에 있다고 해서 기득권이나 소유권을 주장하기가 쉽지 않다”며 “대구에서 구미로 또는 구미에서 대구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서로 많아 생활을 공유하고 있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물 문제를 떠나 이제는 상생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구미상공회의소 전 상공위원도 “취수원 이전은 대구시가 구미시에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시민들의 태도가 바뀔 것”이라며 “당사자가 서로 납득할 수 있을 정도 수준의 안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보다 분명해진다.

지난 6일 대구경북녹색연합과 김상훈(한ㆍ대구 서구) 국회의원이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19세 이상 구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

별다른 보상 없이 단순 이전에 대해선 △반대 41.1% △찬성 34.1% △무응답 24.5%로 반대여론이 높았다.

반면 적절한 보상이라는 조건이 붙자 확 달라졌다. ‘구미 발전을 위한 별도의 지원책이 병행된다면 취수원 이전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에는 △찬성 55% △반대 30.8% △모른다 14.2%로 찬성률이 더 높게 나왔다. 기존 반대층의 일부와 무응답층의 상당수가 찬성으로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동시에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정부의 환경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67.8%에 달했다.

이재혁 대구경북녹색연합 대표는 “이번 여론조사는 그 동안 관주도로 주장해온 내용들이 구미시민들의 인식과는 다르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라며 “구미시민이 조건부 이전에 대해 찬성한다는 것은 그 동안 정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방치하고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해평취수장 강변여과수를 개발해 대구와 구미가 공동으로 사용하면 된다는 구미경실련의 중재안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검증되지 않았고 위험요소가 있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강변여과수로 충분한 수량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현실적 이유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구미시의 입장은 단호하다. 구미시 관계자는 “구미시가 직접 여론조사를 할 계획은 없고, 일부 찬성 주장 중에는 현실적인 부분과 배치되는 부분도 많다”고 평가절하했다. 또 “추후 있을 권영진 대구시장 구미 방문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논의할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1월 16일 구미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대구경북상생협력 신년음악회에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등이 함께 참석해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를 비롯해 각종 현안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방분권운동구미본부는 18일 성명을 발표하고 “대구시가 취수원 이전을 위해 문화행사라는 가면을 쓰고 접근하고 있다”며 “의도적인 목적으로 담고 있는 구미 공연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