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K 유일 민주당 단체장 장세용 구미시장 6개월 성적표는 상처투성이

  • 입력 2018.12.13 00:00
  • 기자명 김재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과 폐지와 시장 관사는 무산, 트램 도입은 논란, 구미시 청렴도 최하위 기록

장세용 구미시장. 구미시 제공

대구 경북지역 유일한 더불어민주당 단체장인 장세용 구미시장이 당초 추진했던 새마을과 명칭 변경이 무산되고, 관사와 트램 도입 추진이 시민사회와 의회에 의해 제동이 걸린데다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도 3년 연속 최하위 5등급을 기록하면서 상처투성이가 되고 있다.

장 시장은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새마을 사업 축소를 위해 새마을테마공원 운영 주체를 경북도로 넘기는데 성공했지만 보수단체를 중심으로 새마을 사업과 박정희 전 대통령 역사 지우기를 시도한다는 반발에 부딪혔다.

구미시는 또 지난 10월 새마을과의 명칭을 시민공동체과로 바꾸고 새마을계를 두는 내용이 포함된 ‘구미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지만 의회와 보수단체 반발로 11일 새마을과를 유지하는 수정 조례안이 통과됐다.

구미시장 관사도 논란이다. 구미시는 내년도 예산에 구미시장 관사 보증금으로 3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뭇매를 맞고 이를 철회했다. 구미시의회도 관련 예산을 모두 삭감했다.

트램 도입은 구미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구미시가 트램 도입을 위해 조사용역비 2억원을 편성하자 또 다시 시민사회와 의회로부터 ‘혈세 먹는 하마’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의회는 기존 조사 용역비 2억원 중 5,000만원을 삭감했다.

특히 바른미래당 윤종호 구미시의원은 11일 열린 구미시의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트램은 100만~200만 도시에서도 현실적, 경제적 부담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며 “구미 상황에 맞지 않는 황당 공약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막대한 예산이 드는 만큼 시민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며 “난 의원직을 걸 테니 구미시장도 시장직을 걸 용의가 있느냐”고 말했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도 “트램 노선 건설비용은 1조6,000억원에 연간 운영비만도 491억원에 달한다"며 "토지 매입비와 인근 지역 확장 비용까지 더하면 금액은 천문학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미시의 낮은 청렴도도 시정 운영의 발목을 잡고 있다. 구미시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국 공공기관을 상대로 한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가장 낮은 5등급을 받았다. 구미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컨설팅, 청렴해피콜, 맞춤형 청렴교육, 반부패신고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민원인의 부패경험과 인식을 측정하는 외부청렴도 성적이 저조하다.

구미 사곡동에 사는 장윤경(30ᆞ여)씨는 “새로운 시장 당선 후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1년 정도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현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장세용 구미시장은 “공무원들 가운데 일부 관행으로 인해 종합청렴도 점수가 낮아지고 있는 만큼 공직윤리기강 확립과 부패행위 처벌 수위를 강화하겠다”며 “나머지 논란에 대해서는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고 천천히 시간을 두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