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대구시장 경선 여론조작 65명 무더기 사법처리

  • 입력 2018.11.01 00:00
  • 기자명 정광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이재만 전 최고위원 등 기소의견 송치 수사 마무리

대구경찰청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대구시장경선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해 온 대구경찰청이 이재만(59) 전 최고위원 등 여론조작을 주도한 6명을 구속하고 59명을 불구속하는 등 65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 전 최고위원과 캠프관계자들은 6ㆍ13지방선거 대구시장 경선을 앞두고 비밀선거사무소를 차린 뒤 일반전화를 무더기로 개설한 뒤 휴대폰으로 착신전환해 응답하는 방법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불법여론조사를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이 전 최고위원 캠프 측은 지난 2월 초부터 3월 중순까지 113명의 명의로 일반전화 1,943대를 개설한 후 휴대전화로 착신전환, 언론사 등의 의뢰를 받은 여론조사전문기관의 시장선거여론조사 때 같은 사람이 중복응답하는 방법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했다. 중복응답한 횟수는 총 339건에 이른다. 이 기간 3, 4개 여론조사전문 기관이 1, 2회씩 시장선거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기관별로 유효응답은 500~1,000명선이었고, 일반전화 비율은 20~60%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일반전화 비율이 높은 여론조사에서는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함께 이 전 최고위원 측은 대학생 등 20여 명을 동원해 자유한국당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빙자한 불법선거운동혐의도 받고 있다. 책임당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기관명칭이나 전화번호도 밝히지 않은 채 이 후보를 지지한다고 한 응답자에게만 경선투표일정을 안내했다. 이 같은 불법여론조사에는 대학교수와 대학생들도 동원됐다.

또 4월 5일 모바일투표로 진행된 당내경선여론조사에선 득표수를 높이기 위해 도우미 79명을 동원, 이 전 최고위원을 지지하는 것으로 파악한 당원 284명을 직접 방문, 모바일투표를 도와주고 도우미들에게 일당 명목으로 726만 원을 제공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3월 선관위 수사의뢰를 받아 착수, 증거자료를 수집했고 혐의사실을 입증했다”며 “공정한 선거문화를 해치는 부정선거사범을 엄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속된 6명 중 불법여론조사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선거사무장과 대구가톨릭대 교수 등 2명은 지난달 대구지방법원으로부터 징역 8월에 집행유에 2년,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 받고 풀려났다.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