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7 대구경북 10대 뉴스는

  • 입력 2017.12.27 00:00
  • 기자명 대구한국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정유년 대구ㆍ경북은 통합신공항 이전 추진과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최, 포항 지진에 따른 수능 연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등 미래를 향한 논란과 성과,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대구경북의 10대 뉴스를 되짚어본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

공항 통합이전이 추진 중인 대구국제공항 전경. 대구시 제공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K2 군공항과 대구국제공항 통합이전 계획을 발표한 후 대구시와 경북도는 통합신공항이 미래 대구경북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군위군 우보면 일대와 경북 의성군 비안면ㆍ군위군 소보면 일대 2곳이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됐다. 군위에서는 공항 유치를 둘러싼 군수 주민소환투표가 추진되다 무산됐고, 대구 안에서도 통합이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군과 의성군 4개 지자체 단체장은 최근 모임을 갖고 조속한 시일 내 후보지 결정을 추진하고 있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김관용 경북도지사 부부 등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문화교류를 통한 아시아 공동번영’을 주제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가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3일까지 베트남 호찌민 일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문화와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이번 엑스포에는 전 세계 30개국 8,000여명의 문화예술인이 참가했고, 누적 관람객 수는 380만명을 넘었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와 터키 이스탄불에 이어 해외에서는 3번째로 열린 이번 엑스포는 ‘위대한 문화’와 ‘거대한 물결’, ‘더 나은 미래’ 3개 분야에서 30여개 프로그램이 진행돼 베트남 최대 문화 및 경제행사로 기록됐다. 이번 엑스포는 중국의 사드 보복 후 시장 다변화의 물꼬를 튼 국제행사로 기록되고 있다.

▦포항 지진

경북 포항지진으로 포항 북구의 한 빌라 필로티 기둥이 부서져 있고 곳곳에 철근 기둥이 세워져 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지난달 15일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일어나 92명이 다치고 1,797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하루 뒤 치러질 예정이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일주일 미뤄지면서 1994년 수능 도입 후 자연재해로 인한 첫 연기 사례로 기록됐다. 포항은 지진 발생 닷새만인 지난달 20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규모 5.8의 경주 지진 발생 1년여 만에 인근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건축물 안전에 대한 두려움이 커졌고 원전 피해를 걱정하는 여론도 높아졌다. 이 과정에서 진앙과 500m 떨어진 지열발전소가 원인 제공 의혹에 휩싸였고 액상화 논란이 지진 공포를 부추겼다.

▦사드 성주 배치

 

국방부가 지난 9월7일 사드 잔여 발사대 4기를 성주 주한미군 기지에 반입했다. 2014년 사드의 한반도 배치 필요성이 처음 제기 된지 3년3개월 만에 사드1개 포대장비가 완전히 배치된 것이다. 같은달 6일 저녁부터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는 경찰과 주민들이 대치했고, 7일 새벽 경찰 9,000여명이 주민 400여명을 강제해산하는 과정에 40여명이 부상하기도 했다. 소성리 마을회관 주변에는 지금도 사드배치 반대단체와 주민들이 도로를 막고 공사장비와 자재, 유류 등 필요물품을 반입할 때마다 충돌을 벌이고 있다. 사드 포대 배치는 마무리됐지만 갈등은 현재진행형이다.

▦대구은행 비자금 수사

대구 경실련, 대구참여연대,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대구시민단체들이 지난 18일 대구 북구 칠성동 대구은행 제2본점 앞에서 “대구시민을 위한다면 박인규 행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외치는 등 박인규 대구은행장 즉각 사퇴 촉구운동을 벌이고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대구 대표기업인 대구은행이 박인규 행장 비자금조성 수사와 함께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5개월간 경찰조사 결과 박 행장은 2014년 3월27일 취임한 후 지난 8월3일까지 은행 간부 17명과 함께 법인카드로 32억7,0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구매해 5%의 수수료를 공제하고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방법 등으로 30억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했다. 경찰은 지난 19일 박 행장을 업무상 배임ㆍ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이 ‘범죄 혐의 소명 부족’을 이유로 기각했다. 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대구은행장 해임 및 금감원 감독 촉구를 위한 시민행동에 나섰다.

▦경북 동해안 가뭄

경북 동해안의 극심한 가뭄으로 포항 남구 오어저수지의 물이 말라 바닥까지 갈라져 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bo.com

 

올 여름 충북 청주 등 중부지역은 집중호우로 피해가 속출한 반면 포항을 비롯한 경북 동해안지역은 극심한 가뭄으로 농작물이 타 들어가는 피해를 입었다. 영덕에서는 물 부족으로 강바닥이 드러날 정도로 심각해지자 지역을 대표하는 여름 축제인 황금은어축제가 취소됐다. 가뭄이 계속되면서 포항지역 280개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이 평년 절반 수준인 38.1%까지 떨어졌고 저수지 32곳이 가뭄으로 완전 고갈됐다. 폭염과 가뭄이 장기화하면서 농경지 용수 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뿐 아니라 식수 공급에도 큰 차질을 빚었다. 정수장이 바닥을 드러내면서 수 차례 식수원 수계를 바꾸기도 했다.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 논란

경북 구미 남유진 시장(오른쪽)과 박정희생가보존회 전병억 이사장(왼쪽)이 18일 서울행정법원에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 발행철회처분 취소소송 소장을 제출하고 있다. 구미시 제공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우표가 지난 7월 우상화 논란으로 발행결정이 철회됐다. 우정사업본부는 당초 구미시 신청에 따라 우표발행을 검토, 9월쯤 60만장을 찍어낼 계획이었으나 ‘박정희 우상화의 잘못된 사례’라는 시민단체 등의 지적에 따라 철회했다. 그후 구미시와 (사)박정희대통령생가보존회는 기념우표 발행 취소 철회를 촉구하며 구미와 서울, 부산, 대구 등에서 기념우표 발행 촉구 서명운동을 벌였다. 구미시는 생가보존회와 함께 정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남유진 구미시장은 세종시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8·2 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집값 상승을 주도해 온 수성구 일대 아파트단지 전경.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대구 수성구는 지난 9월5일 가격 불안이 이어지는 성남시 분당구와 함께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다. 전국 투기과열지구는 서울 전역(25개 자치구)과 경기 과천·세종시 등 27곳에서 29곳으로 늘어났다. 대구 수성구는 8·2 부동산 대책 이후 한 달간 부동산 가격이 매주 0.32%→0.30%→0.32%→0.26%로 상승세를 탔다. 소폭 하락세를 보인 서울과는 반대였다. 투기과열지구 지정 후 수성구의 주택매매거래는 뚝 끊겼고, 분양권 전매도 금지되면서 거래가 사라지고 있다. 수성구는 내년에 ‘분양가 상한제’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주택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포항 천연가스전 발견

경북 포항 남구 대잠동 폐철도 구간에 조성된 공원에서 한 어린이가 굴착 작업 중 불이 난 천연가스전을 신기한 듯 바라보고 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포항 천연가스전은 지난 3월8일 포항시가 남구 대잠동 폐철도 구간을 공원으로 바꾸는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굴착기로 조경수에 공급할 지하수 관정을 뚫다가 갑자기 불이 붙었다. 작업자는 얼굴 등에 화상을 입었고, 굴착기는 못쓰게 됐다. 출동한 소방대는 거품 소화액을 퍼부었지만 진화는커녕 불길이 치솟자 흙으로 덮어 두었다. 길어도 2, 3개월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던 가스전은 불꽃 크기만 줄었을 뿐 9개월 넘게 활활 타고 있다. 포항시는 굴착기와 주변 흙 등 현장을 보존하고 외부에서 불꽃을 볼 수 있도록 불길 주변에 방화유리를 설치하고 안내판도 세웠다.

▦봉화 석포제련소 환경오염 조사

낙동강 최상류에서 가동중인 석포제련소 제1공장.

 

환경부가 낙동강 최상류 중금속 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된 봉화의 ㈜영풍 석포제련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안동댐 상류의 중금속 오염 원인을 두고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된 석포제련소에 대해 전면 조사가 진행되는 것이다. 환경부는 2015, 2016년 석포제련소 주변 조사를 했으나 제련소의 오염 기여도를 10%로 낮게 책정했다. 이에 지역 환경단체가 부실조사 의혹을 제기하며 반발했고, 국회에서도 부실조사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달 안동댐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를 구성해 제련소 주변의 대기 수질 토양 수생태 등 오염실태조사와 토양 정화를 위한 오염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지역종합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