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마을운동테마공원 운영비, 경북도-구미시 절반씩 부담키로

  • 입력 2017.11.29 00:00
  • 기자명 추종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구미시 상모사곡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옆 25만여㎡에 조성 중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구미시 제공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운영권 떠넘기기로 갈등을 빚던 경북도와 구미시가 운영비를 절반씩 부담키로 합의했다.

29일 경북도와 구미시에 따르면 내달 완공 예정인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 새마을공원 운영비를 매년 절반씩 부담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공동운영(민간위탁)안에 합의했다. 이 공원은 2009년 9월 경북도가 구미 박정희체육관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새마을박람회를 계기로 새마을운동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됐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과 새마을사업 사양화 추세, 연간 5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운영비 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중앙정부가 운영비 지원 불가방침을 통보한 가운데 결국 경북도와 구미시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매년 운영비를 절반씩 부담하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새마을공원에는 국비 293억원, 도비 160억, 시비 434억 총 887억원이나 투입됐다. 25만㎡ 부지에 지상 3층인 전시관 부속동 글로벌관 연구관 등 4개 동과 야외테마촌 등으로 구성됐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은 “2011년 기획재정부가 타당성이 없다고 했는데 구미시가 밀어붙이는 바람에 매년 수십억원을 해마다 부담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정책 실패와 예산 낭비 과정을 시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