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미시장 “총리의 취수원 이전 협의 제안 거절한 적 없다”

  • 입력 2017.09.25 00:00
  • 기자명 추종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유진 경북 구미시장. 구미시 제공

 

경북 구미시장이 대구취수원 이전과 관련한 국무총리의 회동 제안이 경북도와 구미시의 거절로 무산됐다는 한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25일 성명서를 통해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문제와 관련해 국무총리의 미팅 제안을 거절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입장은 변함이 없으며, 만약 다시 회동 제안이 온다면 당연히 응할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남 시장은 “지난 13일 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에게서 전화가 와 추석 연휴에 총리께서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구미시장과 함께 대구취수원 문제를 논의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남 시장은 최근 김관용 경북도지사, 자유한국당 장석춘 의원과 만나 대구취수원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기로 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남 시장은 “지난 14일 이 총리가 직접 전화해 ‘사정이 여의치 않아 만남을 미뤄야겠다’면서 대구취수원 이전에 협조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취수원 이전 갈등은 2009년 시작됐다. 대구시가 구미공단 아래쪽에 위치한 매곡, 문산 취수장을 구미공단 위쪽 낙동강으로 옮긴다는 계획을 세우면서다. 대구시는 1991년 낙동강 페놀 사태 등 잦은 오염사고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자 식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이를 추진키로 했다.

현재 구미공단 위쪽 낙동강 지류에 있는 해평광역취수장을 식수원으로 쓰고 있는 구미시는 가뭄 시 수자원 부족과 수질관리 어려움 등을 이유로 취수원 이전 및 공동 사용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시와 구미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2015년 3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9차례 회의를 열었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