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미 참여연대, 감사원에 한노총 특혜 공익감사 청구

  • 입력 2016.11.09 00:00
  • 수정 2016.11.14 11:39
  • 기자명 추종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 구미시청 전경사진

경북 구미참여연대는 구미시의 한국노총 위탁금ㆍ보조금 지급 특혜 의혹과 관련,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참여연대는 “지난달부터 여러 차례 구미시의 한국노총 보조금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불법지급 보조금 환수 및 재발방지 등을 요구했으나, 구미시는 아무런 해명 없이 일부 남은 올해 예산의 집행을 중지하는 선에서 의혹을 묻으려고 한다”며 “구미시가 한국노총 구미지부에 대한 보조금과 일부 위탁금을 내년에도 지원키로 해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구미참여연대는 구미시가 2011년부터 최근까지 매년 한국노총 구미지부에 9개 항목 보조금·위탁금 23억9,800만원을 지원한 것은 특혜라는 입장이다.

또 구미시가 공모절차도 없이 근로자문화센터 위탁 운영비 20여억 원을 해마다 지원하는 등 특혜 의혹이 끊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참여연대는 “근로자 대형구판장 시설 개선 계획을 보면 한국노총이 구미시의 산하 기관처럼 여겨질 정도로 구미시의 계획은 구체적이고, 노동법률상담소와 노동정보지원센터 보조금 1억4,700만원은 한국노총 산하 사업조직 인건비라서 보조금 지급대상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구미참여연대는 2014년 지방선거 때 한국노총 구미지부가 구미시장을 지지하는 선언을 한 것과 관련해 한국노총에 대한 특혜 의혹 배경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는 “일부 위탁금·보조금을 경상보조금으로 전환하고 문제가 된 무상임대 건물은 리모델링 해 공모로 사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