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립희망원 철저히 수사하라"

  • 입력 2016.11.08 00:00
  • 수정 2016.11.14 11:19
  • 기자명 배유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수사철저 촉구 고발장 제출

▲ 9일 오전11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가 대구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과 횡령, 비리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가 희망원 사태의 진실을 규명하고자 대구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가 9일 오전 11시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시립희망원 수사철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대책위는 대구시립희망원 입소자들의 사망 및 은폐, 부정입소 및 생계비 부정 수령, 식자재 납품비리 및 횡령 등을 고발했다.

은재식(51)대책위 공동대표는 “지난 8일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1980년부터 37년째 운영해 온 대구시립희망원의 운영권을 반납했지만 반성과 사죄 없이 언론과 시민사회단체 탓으로 돌리면서 문서를 파쇄 하는 등 증거인멸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땅의 가장 가난한 자들의 생명과 인권과 밥을 앗아간 것에 대해 검찰의 사법정의 실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대구지역 42개 시만단체로 구성됐으며 이날 기자회견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청하는 구호를 외치며 뜻을 모았다.

이를 지켜보던 한 장애아동 어머니는 “아이가 어려 내가 죽으면 어쩔 수 없이 시설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내가 죽더라도 절대로 시설에 보내고 싶지 않은 심정이다”며 “시립에 천주교재단이 운영해도 부패하는데 대체 어떤 시설에 믿고 보낼 수 있겠느냐”며 분통을 퍼트렸다.

인권유린과 횡령, 비리 의혹이 제기되며 물의를 일으킨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은 지난달 12일 유감의사를 표명한 것에 이어 8일 1980년부터 운영 해 온 대구시립희망원 운영권을 반납했다.

대구시는 이달 내 공모 절차를 시작,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