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산 명품대추 테마공원 조성 ‘차질’

  • 입력 2016.07.18 00:00
  • 수정 2016.07.21 11:05
  • 기자명 최규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특혜시비’ 논란에 예산 삭감

▲ 대추테마공원 조성지인 갑제동에 위치한 부지(감못)저수지 전경.

경북 경산시가 지역 특산물인 대추 홍보 등을 위해 대추테마공원을 조성키로 하고 국비예산까지 확보했지만, 시의회가 시비 부담분을 삭감해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산시에 따르면 시는 갑제동과 압량면 신대리 일대 16만㎡ 부지에 경산 대추 홍보와시민 휴식공간 제공 등을 위해 98억 원을 들여 2019년까지 ‘명품대추 테마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홍보관, 관찰원, 산책로, 주차장, 광장 등이 들어서고, 그 동안 시민운동장에서 열어온 대추축제를 이곳에서 열기로 했다. 경산은 연간 대추생산량이 연간 4,300톤으로, 전국 40%에 이른다.

하지만 이 같은 경산시의 계획은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올해 필요한 국비 7억 원을 확보했으나 이에 따라 부담해야 할 시비 6억2,000만 원을 시의회가 특혜시비 등을 이유로 전액 삭감했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공원을 이용할 일반시민 보다는 주변 상가나 개인건물 소유자들에게 특혜를줄 수 있다며 주차장과 시설 배치 등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지난해말 본예산에 심의에 이어 이번 추경예서도 부결시켰다.

산업건설위원회 한 의원은 “경산에는 문화예술 및 청소년 관련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데 특혜시비에다 사업효과가 의문시되는 테마공원 조성이 급한지 따져봐야 한다”며 “홍보효과, 전시계획, 대추농가 연계성, 전시 관리인력 문제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 후에 재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산시 관계자는 “시의회 지적 사항을 보완, 개선안을 마련한 뒤 시의원들을 설득해 테마공원 조성을 재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접한 경북 군위군도 19억 원을 들여 의흥면 수서리 일대에 대추테마공원을 내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최규열기자 echoi10@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