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주 사드 폭력’ 외부인 개입 수사 경찰, 현장 사진ㆍ동영상 판독작업

  • 입력 2016.07.18 00:00
  • 수정 2016.07.21 11:02
  • 기자명 배유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쟁위는 외부단체 개입설 부인

성주 군민 21일 반대 상경 시위

강신명 청장 “법 규정 따라 보장”

▲ 지난 15알 경북 성주군청에서 사드 배치 관련 설명을 하던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주민들이 던진 달걀이 날아들고 있다. 매일신문 제공
15일 황교안 국무총리의 경북 성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설명회 당시 발생한 폭력사태에 외부인이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반면 ‘성수 사드 배치 저지 투쟁위원회’는 “공식적으로 접촉한 외부단체는 없었다”면서 외부인 개입설을 부인했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성주에서 발생한 폭력사태와 관련, 그날 행사에 성주군민 외에 참석한 타지 사람이 있다는 보고를 받고 그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경북경찰청 수사전담반은 전날 폭력사태의 한 원인으로 외부인 개입을 주장한 이재복 투쟁위 공동위원장의 발언과 일부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현장에 있었다는 정황을 토대로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현장 사진과 동영상 등을 판독, 불법행위자를 가려낸 후 공무집행방해 및 교통방해 등 혐의로 입건할 방침이다.

하지만 투쟁위 측은 이날 “총리 방문 당시 외부인 개입은 없었다”고 공식 부인했다. 다만 “개인 자격으로 오는 것은 알 수도 없고 막을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또 이날 황 총리 차량이 성주군청에서 성주포대로 이동하던 중 이모(37)씨의 차량과 충돌한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한 이면도로에서 현장조사를 벌였다.

황 총리 측에 따르면 15일 오후 6시15분쯤 경찰 차량의 호위를 받으며 가고 있던 중 반대 방향에서 오던 이씨 차량이 갑자기 황 총리 차량 앞을 막았다. 황 총리 측은 이날 “도로 왼쪽 틈으로 빠져나가려 했으나 이씨 차량이 오히려 후진, 앞길을 막으면서 충돌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씨는 “황 총리 차량을 막은 것은 사실이지만 후진을 한 적은 없고, 황 총리 차량이 앞으로 밀고 나오면서 충돌한 것”이라고 반대 주장을 폈다. 경찰은 양 측의 진술이 엇갈림에 따라 한국도로교통공단에 사고 조사를 의뢰했다.

▲ 18일 오전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에서 경북지방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이 차량 사고 현장 검증을 하고 있다. 지난 15일 황교안 총리가 탄 차가 성주군청에서 성산포대로 가다가 주민 A씨(39)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투쟁위는 18일 미국 백악관 홈페이지 청원 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서 ‘사드 반대 백악관 10만명 항의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15일 개설된 이 사이트에는 18일 오후 5시 현재 4,900여 명이 서명했다. 서명운동이 시작된 지 한달 이내에 서명자가 10만명이 넘으면 60일 안에 백악관의 공식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투쟁위는 또 19, 20일 국회에서 열리는 사드 배치 대정부 질문을 참관하기로 했다. 투쟁위는 이틀에 걸쳐 군민 40명씩 버스 1대를 타고 국회를 방문키로 했다.

한편 강신명 청장은 21일 예정된 성주 군민들의 사드 배치 반대 상경 시위와 관련, “주민들이 평화적으로 시위하겠다고 했으니 경찰도 최대한 법 규정에 따라 충분히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배유미기자 yum@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