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경제자유구역, 경북개발공사 업고 비상하나

  • 입력 2016.02.22 00:00
  • 수정 2016.02.22 21:26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투명한 사업성ㆍ시행사 자금난으로 8년간 지지부진

LH 빠진 자리에 삼진씨앤씨 구원투수 투입

공사 측 ‘타당성 용역 발주’… 포항시 기대 높아

▲ 경북 포항 경제자유구역 투시도. 포항시가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에 지방공기업인 경북개발공사의 참여를 요구, 사전 타당성 용역 조사가 진행 중이다. 포항시청 제공.

구역지정 8년 동안 첫 삽도 뜨지 못한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포항경제자유구역.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해 구역해제위기로 내몰렸다가 겨우 명줄을 잇고 있는 포항경제자유구역에 경북개발공사가 참여를 검토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경북개발공사가 참여하게 되면 자금동원력이 좋아지고 대출금리 인하 등 간접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사업성 개선도 기대된다.

경상북도개발공사는 최근 2,200만원을 들여 포항 경제자유구역인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개발에 특수목적법인(SPC) 출자 참여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사전용역조사에 들어갔다. 공사는 이미 대우건설과 공동출자로 경산지식산업개발㈜이라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경북 경산 경제자유구역인 ‘경산지식산업지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포항 경제자유구역개발에 참여하면 경산지식산업개발처럼 20% 정도 지분 투자하는 형태가 될 전망이다.

포항시는 포항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지방공기업인 경북개발공사가 참여하면 사업 시행 주체의 신뢰도가 높아져 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분양도 용이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약 1년 전부터 경북개발공사에 참여를 요청했지만 그 동안 경북도청 이전에 집중하느라 협의가 어려웠다”며 “경북개발공사가 자체 비용으로 타당성 용역에 나선 것만 해도 반가운 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북개발공사가 참여를 확정하기까지는 첩첩산중이라는 지적이다.

포항경제자유구역은 당초 375만6,640㎡ 규모로 계획됐으나 경기침체와 사업성부족 등으로 145만9,190㎡로 절반 이하로 축소됐다. 당초 사업시행자였던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전체 면적을 3분의 1까지 줄여 사업타당성을 조사했지만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5년여 만에 발을 뺐다.

2014년 부진한 사업추진성과로 구역해제위기에 처하자 포항시 등은 LH대신 ㈜삼진씨앤씨를 시행사로 재선정했다. 사업 완료 기간도 2013년에서 2020년으로 연장하고, 올해부터 부지매입과 기반시설조성 등 본격적인 단지조성에 나서기로 했지만 지금까지 설계만 해 놓고 구체적인 추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글로벌경제위기가 심화하면서 입주기업 유치가 불투명해 사업성을 장담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경북개발공사 관계자는 “경산지식산업개발 투자 때와 달리 지방공기업 투자 절차가 많이 강화됐다”며 “사전용역조사 다음에 거쳐야 하는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심사가 지분 참여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전 같으면 웬만하면 ‘공익적’이라는 이유로 나설 경북개발공사도 사업성이 일정 수준 이상이 아니면 포기할 수도 있다는 대목이다.

‘포항융합기술사업지구’가 정식 명칭인 포항경제자유구역은 2008년 5월 지정됐다. 메카트로닉스 부품소재 바이오ㆍ의료 그린에너지 지식서비스 업종 등을 유치하고 외국인 전용 임대주택과 유치원, 초등학교, 외국교육기관 등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당시 함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구미디지털산업지구 등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8년, 지구지정 6년 만에 해제되면서 지역 주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