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주 단산면에 군부대… “미사일 기지 아닙니다”

  • 입력 2015.12.24 00:00
  • 수정 2015.12.28 10:38
  • 기자명 이용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사시 대비한 수송부대… 영외거주ㆍ부식구입 등 파급효과 기대

경북 영주시 단산면에 들어설 군부대(16일자 26면)가 미사일기지라는 소문이 파다한 가운데 국방부가 “미사일기지가 아니다”고 정식 부인하고 나섰다.

최근 국방부는 장윤석 국회의원 사무실에 관계자를 보내 장 의원과 서원 영주부시장, 이규덕 영주시의원 등을 대상으로 군부대 성격과 규모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규덕 의원 등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날 지역 주민들이 미사일부대가 들어서는 것으로 알고 동요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미사일 기지가 아닌 물류기지를 겸한 수송부대”라고 밝혔다. 필요 면적에 비해 토지매입 규모가 지나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군부대가 직접적으로 필요한 땅은 35만㎡이지만 주변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 설정에 따른 민원 등을 고려해 120만㎡를 매입하는 것”이라며 “매입토지 경계선 바깥은 재산권행사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부대는 유사시를 대비한 예비부대 성격으로, 사격훈련도 방음시설을 갖춘 건물 내에서 실시할 계획이어서 주변 지역에 대한 소음피해도 기우라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이날 설명에서 하사관급 이상 간부 200명과 병사 400명 정도가 주둔하게 되며, 100여 명의 영외거주자는 영주시내에서 출퇴근하고 지역 전문대학 등에 수송차량 관련 하사관 학과 설치 방침도 밝혔다. 가족 면회와 부대운영에 필요한 부식 현지구입 등으로 영주 지역에 연간 40억~50억 원의 소비지출 효과도 기대된다.

조모(56) 씨 등 주민들은 “미사일기지가 아니라니 일단 안심은 되지만 걱정하는 주민들이 많은 만큼 하루빨리 주민설명회를 열어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방부 관계자가 내년 하반기에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