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주시, 농정부서 축소에 지역 농민 반발

  • 입력 2015.12.16 00:00
  • 수정 2015.12.17 10:21
  • 기자명 김성웅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6년간 5차례나 행정기구 개편도 논란

경북 경주시가 또다시 행정기구를 개편하면서 농정관련 부서를 대폭 축소하자 지역 농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경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노사협력과, 원전지원과 신설과 통일전관리소를 확대하는 대신 농정과 축산과를 폐지하는 등 10개 팀 폐지, 11개 팀 명칭변경 등을 골자로 하는 행정기구 개편안을 마련, 내년 1월부터 시행키로 하고 관련 조례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폐지된 농정과 축산과 업무는 농업기술센터로 통합키로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농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농정과와 축산과를 폐지한 데 대해 “농업 경시”라며 대로변에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한중 FTA 체결 등 농축분야의 행정업무가 크게 증가 하는 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이라며 “농축산과를 떼어 내 농축해양수산국을 설치해도 시원찮을 판에 소장 직급이 5급인 농업기술센터로 통합하는 것은 경주 농업을 포기하겠다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경주시는 상주시와 함께 전국 한우사육 1, 2위를 다투는 지역이다.

이와 함께 행정기구개편이 지나치게 잦다는 점도 논란거리다. 일반적으로 행정기구개편은 대통령이 바뀌거나 단체장이 새로 취임할 때 맞춰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경주시는 2010년 7월 최양식 경주시장 취임 이후 5번째다. 정부의 안전강화 정책이나 세계물포럼 행사 등을 고려해도 지나치게 많다.

권영길 경주시의회의장은 “미래사업추진단을 미래발전팀으로, 형산강프로젝트팀은 형산강팀 등 비슷비슷하게 이름만 바꿔 혼란만 초래하고 있다”며 “껍데기만 바꿀 게 아니라 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하는 의식개혁이 먼저”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경주시 관계자는 “행정기구 개편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불가피했다”며 “농정과 지도업무를 일원화시켜 중복에 따른 낭비와 혼란을 줄이기 위해 농정과와 축산과 업무를 농업기술센터로 통합하게 됐으며, 농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웅기자 ksw@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