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주에 여단급 군부대 창설… 지역주민 술렁

  • 입력 2015.12.15 00:00
  • 수정 2015.12.15 16:50
  • 기자명 이용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주시 단산면에 여단급 군부대가 들어설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방부가 지역 주민들에게 일언반구 설명이 없어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국방부는 최근 ‘육군 방위력개선(913-1-E)시설사업’을 공고하고, 단산면 병산리 일원 234필지 120만㎡ 터에 2020년 12월까지 군사기지를 완공키로 하고 내달 3일까지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이 같은 공고가 나기 전까지 지역 주민들은 군부대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영주시 등에는 주민들의 문의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하지만 영주시도 자세한 내용을 모르고 있어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시 관계자는 “국방부 공고 이틀전 공고 내용과 사업추진에 따르는 인허가 및 토지매입 등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받은 것 외에는 아는 게 전혀 없다”고 말했다. 단지1,500억원을 들여 100여 동의 건물이 들어설 것으로 추정할 뿐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어떤 부대인지 군사 인원 등은 기밀사항으로 밝힐 수 없고 다만 공고에 이어 내년 중 사업계획 승인, 부지매입과 실시설계, 업체선정까지 마칠 예정이다”고 밝혔다. 군사시설사업에 따르는 건축, 토지형질변경 등은 군사시설사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국방부가 직접 승인하며, 지방자치단체와는 협의만 거친다.

주민 A(56)씨는 “지난 봄에 토지경계 측량하는 모습을 보고 무슨 일이냐고 물었지만 알려주지 않았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500명 인원 규모의 미사일부대가 들어설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국방부와 협의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