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여름 휴가 ‘경산 갓바위 캠핑장’
“아이•어른 휴식처 인기 짱!”

푸르른 팔공산 경치를 한눈에 ‘가족 힐링’ 최적지!
‘갓바위 전망대’ 숨은 명소로 인기
시원한 숲 그늘막, 피톤치드 향 가득한 팔공산 자락 품어

  • 입력 2023.08.11 09:00
  • 수정 2023.08.11 09:01
  • 기자명 이종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공산 숲속 힐링 캠핑장으로 높은 인기를 타고 있는 경산 갓바위캠핑장 전경. 경산시 제공
팔공산 숲속 힐링 캠핑장으로 높은 인기를 타고 있는 경산 갓바위캠핑장 전경. 경산시 제공

 피톤치드(phyton 식물 + cide 살균)는 식물들이 숲 속 해충과 병균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항균 물질인 ‘테르펜’(천연 살균제)을 내뿜는 것을 의미한다.

 천연 살균제인 테르펜은 일반적으로 노송나무, 회목이라 알려진 편백나무(일본, 히노끼)에서 생성되는 물질이다.

 우리가 숲속을 걷다보면 풀 냄새, 나무 냄새로부터 상쾌하고 기분 좋은 냄새를 느낄 수 있다. 이 경우 피톤치드의 방출을 온몸으로 쐬는 효능 효과를 접하는 것으로 이를 테르펜 효능이라 일컫는다.

 자연항균 물질로 알려진 테르펜은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 △기관지 및 심폐기능 강화 △아토피 효과 △살균•탈취 효능 △해충번식 저하 및 방충 등의 효과•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현대인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는다.

 이에 본지(M+)는 여름철(7~8월) 영상 30도를 웃도는 푹푹 찌는 무더위의 일상을 탈출해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 및 심폐기능 강화, 아토피 치료, 살균•탈취와 더불어 가족들의 힐링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일거양득의 장소를 소개하려 한다.

 경산 갓바위캠핑장(경상북도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 596)은 팔공산 숲속 힐링 캠핑장으로 높은 인기를 타고 있다. 오래된 고목과 빼어난 산세와 경치가 찾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갓바위캠핑장은 대구에서 동구 불로동을 지나 파군재와 능성동 예비군훈련장, 신한리 신한교차로에서 선본사 방향으로 진입하면 총 1시간도 채 걸리지 않고 도착할 수 있는 편의성으로 도심 속 휴양지로 각광 받고 있다.

 또 상주영천고속도로(대구 방면)와 접한 새만금포항고속도로(대구 – 포항)를 타고 대구에서 포항방면으로 약 10분간 운전하면 만나는 청통•와촌IC를 빠져나와 동강교차로에서 팔공로를 따라 약 3Km 지나고, 이어 신한교차로에서 선본사 방향의 갓바위로에 진입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문경, 영주, 봉화 등 북부권 원거리 지역을 제외한 경북 어느 지역에서 출발해도 약 1시간 정도의 소요시간밖에 걸리지 않는 편리한 접근성을 가졌다.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주차장 인근에 위치한 ‘갓바위캠핑장’은 오래전부터 대구시민들로부터 뷰가 뛰어나기로 소문난 곳이다. 경산 팔공산 관봉석조여래좌상(갓바위)를 오르려고 주차장에 차를 세우다 보면 주차장 오른쪽 산기슭에 자리한 고목과 정원수, 조각상, 그늘막 쉼터, 장미터널 등의 아름다운 뷰에 젊은 연인과 잉꼬부부, 중년의 신사들과 가족들 등 이곳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사진촬영을 위해 찾는 명소로 유명했다. 그러던 중 경산시는 2022년 여름 시즌을 앞두고 이곳에 ‘경산 갓바위캠핑장’을 개장했다.

경산갓바위캠핑장 숨은 명소인 전망대에서 바라 본 캐핑장 전경. 경산시 제공
경산갓바위캠핑장 숨은 명소인 전망대에서 바라 본 캐핑장 전경. 경산시 제공

 작년(2022년 5월)에 개장한 경산갓바위캠핑장은 경산시에서 직접 조성한 캠핑장으로 팔공산의 수려한 경관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명소다. 국립공원 팔공산과 효험 있는 갓바위부처로 알려진 ‘경산 팔공산 관봉석조여래좌상’이 어우러진 캠핑장은 초입부터 편안함으로 다가온다. 산속 깊은 푸르른 팔공산 경치와 그곳에서 풍겨져 나오는 피톤치드 향에 ‘가족 힐링’ 최적지라는 찬사가 이어진다.

 7월초 캠핑장 초입을 지나 주차장으로 들어서면 짐을 편리하게 옮길 수 있도록 짐수레가 마련되어 찾는 이들의 편의성에 눈높이를 맞춰 찾는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취사장(2곳)과 샤워실, 화장실, 커뮤니티광장 등 편의시설 등도 오픈한지 1년밖에 되지 않아서 깨끗함으로 방문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캠핑장 입구 근처에 마련된 커뮤니티 광장은 아이들이 뛰어놀기에 좋을 만큼 넓고, 틈틈이 이웃에 심어진 아름다운 꽃나무들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신록이 우거져 비가 오면 더욱 운치가 있다.

 운치를 찾아 나서다 보니 탁 트인 곳에서 ‘갓바위 뷰’를 볼 수 있는 전망대도 만날 수 있다. 경산갓바위캠핑장의 숨은 명소인 전망대는 사진 찍기에도 좋고, 푸르른 경치를 마음껏 구경할 수 있어 더욱 인기다.

 캠핑장 인근에 가볼만한 관광지는 경산갓바위, 약사암, 선본사, 동화사 등이 있고, 주변에 다른 캠핑장으로 블루마운틴, 신원 힐링 휴양림, 도화지오토캠핑장 등이 있으며 편의점과 다수의 식당 등이 근처에 있어 캠핑하기에는 최적지다.

경산 갓바위캠핑장 인근에 위치한 선본사 갓바위부처. 경산시 제공
경산 갓바위캠핑장 인근에 위치한 선본사 갓바위부처. 경산시 제공

 특히, 캠핑장과 약 2Km 안팎 거리에 위치한 팔공산 관봉에는 높이 약 4m의 석조여래좌불로서 경산 팔공산 관봉석조여래좌상(경상북도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81길 176-64)이 자리하고 있다. 선본사를 옆에 끼며 산등성이를 올라서 만난 석조여래좌불(해발 850m)은 머리 위에 자연판석을 쓰고 있어 일명 ‘갓바위부처’라고도 한다. 정성을 다해 예불을 드리면 한 가지 소원은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전해져 연중으로 외국 관광객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승지이기에 캠핑장을 찾으면 꼭 한번 찾아 가볼 명소로 추천한다.

 경산 갓바위캠핑장(경북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 596)은 경북 경산시 와촌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실시간 온라인 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총 24개의 사이트가 구성되어 있고, 전기, 온수, 매점, Wi-Fi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