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 새로운 명소 ‘군위댐’을 아시나요?

군위댐에서 ‘인생샷’ 건지세요!

  • 입력 2023.08.08 09:00
  • 수정 2023.08.08 09:04
  • 기자명 김민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겹겹이 둘러싸인 산과 청정한 공기, 맑은 물 등 친환경적인 요소와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군위댐은 이미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이다.

 수몰지역 추억의 사진이 담긴 키오스크, 조형물과 함께 군위댐의 경치를 담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이 설치된 군위댐 전망대는 소소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댐 주변에 데크를 설치해 시민들이 언제든지 시원한 바람을 쐬며 산책할 수 있도록 했고, 주변에는 군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카페들이 들어서 있다. 한 마디로 한나절 쉬어가기 안성맞춤인 곳이 바로 군위댐이다.

 시야를 조금 넓혀 군위댐이 위치한 삼국유사면은 일연 스님의 삼국유사의 얼이 담겨 있는 유서 깊은 지역이다. 일연 스님의 삶을 녹여낸 일연테마로드는 한바퀴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생생한 역사 공부가 된다.

 다양한 예능 프로에서 군위군을 자주 방문하는 것도 이러한 관광 자원과 무관하지 않다. 여기에 아낌없는 투자로 명품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군위댐은 향후 대구 시민의 가장 훌륭한 쉼터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 군위댐은?

 대구광역시 군위군, 경상북도 의성군, 칠곡군에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동시에 낙동강 하류의 홍수 피해 방지 역할을 하고 있다.

 현지 지형을 활용해 구조적으로 안전한 경사형 취수탑을 도입했고 댐의 안정성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시험담수를 실시했다. 신기술 및 신공법을 통해 댐기술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04년 8월 착공을 시작, 2010년 12월 1일 준공됐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