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골 아이들 눈에 아른거려서…” 100㎞ 오가며 컴퓨터 교육 재능기부하는 선생님

매 주말 봉화읍에서 석포면 오가며 12명 아이들 강의

  • 입력 2023.05.25 09:00
  • 기자명 이용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홍 봉화 내성초등학교 선생님
박찬홍 봉화 내성초등학교 선생님

 

3월25일 토요일 오후 1시. 경북 봉화군 석포면 행복나눔센터 빈 강의실에 아이들이 웃음기 가득한 얼굴로 하나 둘 들어오기 시작한다. 잠시 뒤 선생님이 들어고자 아이들은 조금씩 선생님의 강의에 집중하기 시작한다.

교육 인프라가 빈약한 산골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아른거려 매 주말 왕복 100㎞ 거리를 오가며 재능기부로 컴퓨터 교육을 하는 선생님이 있다.

석포면사무소에 따르면 경북 봉화읍 내 성초등학교 박찬홍(37) 선생님은 올해 3월초 부터 전 근무지 석포초등 학생들에게 컴퓨터와 태블릿PC를 가르치기 위해 매주 토요일 석포면 행복나눔센터로 출근한다. 석포초등학교는 작년까지 3년 동안 근무했던 곳으로 봉화읍에서 자동차로 40여분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지역이다.

정든 제자들과의 이별이 아쉽고 아이들에게 더 다양한 것들을 가르쳐 주고 싶어 3년간 같이 지낸 아이들을 모아 재능기부를 시작한 것이다.

박찬홍 선생님은 석포초등 근무 3년 동안 4,5학년 35명의 학생 담임을 맡았는데 교육과정 안에서 컴퓨터 연계 교육을 했지만 시설이나 예산 문제로 늘 아쉬운 마음이었다. 그래서 올해 내성초등으로 발령 나면서 컴퓨터 교육을 계속 하고 싶어하는 12명의 아이들을 모아 재능기부를 시작했다.

석포면은 학습학원, 피아노학원 등이 2,3곳 있을 뿐 학생들의 재능을 키울 교육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지역인 점이 재능기부의 동기이기도 하다. 초등학생 수는 100여명으로 면 지역으로는 다소 많은 편으로 대부분 이 지역에 있는 석포제련소 직원 자녀이다. 일부 어린이들은 배우고 싶은 것을 가르치는 학원을 찾아 인근 태백시까지 다니기도 한다.

박 선생님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최신 태블릿PC 6대를 자비로 구입했고, 석포면사무소 시설인 행복나눔센터 강의실 대여료도 내고 있다. 석포면사무소는 박 선생님의 수고를 덜어주는 차원에서 다음달 부터는 대여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그는 태블릿PC 대수에 맞춰 12명의 아이들을 2개반으로 나눠 2시간 씩 강의를 진행한다. 컴퓨터와 태블릿PC를 이용한 영상편집 기술과 코딩(컴퓨터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작업) 교육이다.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높여주고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자신감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집 사정으로 강의에 참석하지 못한 아이들이 아쉬운 마음을 나타내는 등 컴퓨터 교육을 재미있어 하는 것을 보고 재능기부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박 선생님은 경산시 출신이지만 2016년 봉화읍 내성초등학교에 첫 발령 받으면서 봉화와 인연을 맺었다. 이어 석포초등학교를 거쳐 다시 내성초등으로 전근했다. 그는 봉화교육청의 정보영재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봉화지역에서 컴퓨터에 재능있는 학생들을 발탁해 내성초등학교에 모아서 강의를 한다.

박찬홍 선생님은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본 결과 제가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영상편집과 코딩 교육이 아이들의 미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서 이런 자리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석포면에서도 박 선생님의 노력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대호 봉화군 석포면장은 “자제지간의 정으로 모여 스승이 제자의 능력개발을 위해 매주 왕복 100㎞가 넘는 곳을 이동해서 가르치는 것을 보면서 우리 사회 곳곳에 알려지지 않은 재능기부 형식의 봉사활동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이런 선한 영향력을 널리 알려 재능기부 문화를 확산시켜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