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스코리아 도전하고픈 승무원 출신 일본인 “‘소녀시대’에 반해 한국에 정착했어요” 승무원 출신 대구관공 서포터 세이나

규슈 구마모토 출신으로 한국인과 결혼
2019년부터 대구경북 글로벌 서포터즈로 활동
“방송 활동도 자신… 광고도 찍어보고 싶어”
장애인 위한 옷 만드는 의류회사 차리고 싶어

  • 입력 2023.05.12 09:00
  • 수정 2023.05.16 15:34
  • 기자명 김광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하면 왜 대회에 못 나가요? 결혼한 사람 중에도 재능있는 사람 얼마나 많은데요.”

 경북대학교 의류학과에 재학 중인 세나김’(25ㆍ본명 세이나)씨는 얼마 전 미스코리아 대구 예선 대회에 도전장을 던졌다. 물론 도전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혼 2년 차에 국적도 일본이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안 되는 줄 알았지만 너무 도전해보고 싶어서 전화를 넣었던 것이라면서 성격이 워낙 활발하고 또 무대 체질이다라고 고백했다.

 

“‘소녀시대에 반해 한국 관심 생겼죠

 세이나 씨를 한국으로 이끈 것은 케이팝이다. 시작은 소녀시대였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춤을 배웠어요. 중학교에 올라가던 해에 어느 날 우연히 소녀시대를 봤는데 깜짝 놀랐어요. 일본 아이돌과 춤 자체가 너무 다르더라고요. 소녀시대를 보면서 한국에 확 끌렸죠.”

 고등학교 1학년 때 학원에서 한국어를 배운 뒤 한국인 친구들을 사귀었다. 전문대학으로 진학해 졸업한 뒤 2019년 아시아나에 입사해 1년 남짓 승무원 생활을 했다.

 지난해 전문대학 시절 필리핀으로 어학연수를 갔다가 만난 한국 남자와 결혼해 지금은 대구에 정착했다.

 2019년부터 대구를 무대로 무대활동을 했다. 2020년 대구경북 글로벌 서포터로 외국인 친구들과 대구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홍보 영상을 찍고 서울을 방문해 무대에서 대구를 알리는 군무를 추기도 했다. 1년 남짓 활동했다.

 “정말 대구 경북 안 가본 곳이 없어요. 구석구석에 예쁜 카페들이 너무 많아서 놀랐어요. 다녀본 곳 중에서 좋은 데는 동성로입니다. 젊음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잖아요. 이월드도 그렇구요. 이월드는 부모님이 한국에 오셨을 때 모시고 갔어요.”

 

구마모토와 대구는 비슷한 게 많아요

 세이나 씨의 고향은 구마모토다. 세이나 씨에 따르면 대구와 비슷한 구석이 많다. 구마모토와 대구 모두 시내 중심가에 모든 것이 몰려 있어서 시내(마치)에 간다는 말이 통용된다. 또한 구마모토 사람들도 한국인들처럼 정이 많다이라고 했다.

 “한국의 정이 참 좋아요. 승무원으로 일할 때 기상악화로 비행기가 결항된 적이 있었어요. 그때 한 여성 승객이 엄청 화를 냈었는데, 나중에 저한테 와서 승무원 잘못도 아닌데 미안하다면서 사과를 했어요. 그런데 그 여자분과 이후로 친구가 되어서 지금도 서로 연락하면서 지내요.”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는 동전의 양면 같은 특징이다. 한국에서 생활한 지 4년째, 이제는 일본에 가면 답답증이 인다. 이를테면, 마트에 가면 일본에서는 바코드를 찍어서 바구니에 담은 뒤 다시 옮겨 담는다. 계산 직후 바로 바구니에 담으면 되는 한국과 비교해 한 단계를 더 거친다. 어머니에게 답답하다고 했더니 한국 사람 다 됐다는 답이 돌아왔다. 택배 속도도 한국과 일본은 비교 불가다. 그럼에도 때론 일본의 그 느림이 그립다고 했다.

 “한국의 속도감이 만족스럽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 느릿한 분위기가 편하게 느껴져요. 지금은 한국 생활에 매진해야겠지만 나이가 들고 여유가 생기면 한국과 일본을 오가면서 살고 싶어요. 속도의 쾌감과 느림의 미학을 동시에 품고 싶어요.”

 

방송 활동도 자신있어요

 지금은 느림과 고요보다 스피드와 정신없는 일상이 더 좋다. 현재 인기 유튜버 레이짱과 함께 한국관광공사에서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이다.

 “서포터즈 활동도 충실하게 하고 유튜버로도 더 많은 영상을 올리고 싶어요. 레이짱처럼 텔레비전에서 불러주시면 정말 열심히 할 자신이 있어요. 너무 열정이 넘쳐요.”

 어느 정도 여건이 갖추어지면 의류 관련 사업을 해보고 싶다고 했다.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입는 옷을 만들 계획이다.

 “그분들도 예쁜 옷을 입고 싶을 것 아니에요. 예쁘고 좋은 옷을 만들어서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을 채워드리고 싶어요. 아직 공부할 게 많아서 구체적으로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지만, 꾸준히 공부해서 훌륭한 디자이너 겸 사업가가 되고 싶어요.”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