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식품산업노련 글로벌 노동조합 대구경북본부 개소

11일 노동계별 인사 참여, 글로벌조합 전국 최초 설립

  • 입력 2023.04.14 15:49
  • 수정 2023.04.14 16:33
  • 기자명 김민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식품산업노련이 11일 대구 달서구에서 외국인노동자를 가입 대상으로 글로벌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노조사무실 개소식을 가졌다. 김민규 기자
​전국식품산업노련이 11일 대구 달서구에서 외국인노동자를 가입 대상으로 글로벌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노조사무실 개소식을 가졌다. 김민규 기자

 

전국식품산업노련이 11일 외국인노동자를 가입 대상으로 글로벌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노조사무실 개소식을 가졌다. 글로벌노동조합에서는 외국인에 대한 외국인에 대한 노동법 준수와 국내정착을 할 수 있도록 차별금지와 다양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노련 측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217만명이 넘는데다 이 중 40만명 이상이 미등록 외국인임을 감안하면 이에 따른 미비책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에 대한 실태파악을 통해 노동 및 인권사각지대를 없애고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당한 노동 관련 지원과 의료, 거주 등의 문제를 지원하고 올바른 노동문화를 세워간다는 복안으로 개소 취지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시혁 식품연맹 대구경북본부 본부장과 한국노총 소속 노동계 인사 20여명이 참여, 축사와 인삿말을 전했다. 이들은 글로벌조합 설립을 통해 최근 늘어나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사회적 문제가 지역사회문제의 원인을 줄일 수 있는데다 밝고 투명한 노동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태국 노동자 꾸레이(25·여)씨는 "이주 노동자들이 초기에 가장 불편함을 겪는 것은 의료적 문제와 이동수단으로 인한 불편함이 있는데 조합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정당한 권리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글로벌노동조합 관계자는 "늘어나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올바르고 투명한 노동력을 제공하면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최초의 글로벌조합인만큼 노동조합의 바른 선례로 남을 수 있는 단체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