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교통공사 노조, "특정 대학 학과 밀어주는 불공정 채용 공개사과 하라" 기자회견

노조 측, "변경 채용안은 여전히 특정 학과 특혜, 공개사과 해야"
교통공사 측, “정부의 공정 채용 지침에 위배되거나 법적인 문제는 없어"

  • 입력 2023.04.04 00:06
  • 수정 2023.04.04 08:43
  • 기자명 김민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통공사 노조가 3일 오전 11시 대구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1층에서 학력차별 특혜시비와 공정경쟁 논란에 대해 사측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민규 기자
대구교통공사 노조가 3일 오전 11시 대구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1층에서 학력차별 특혜시비와 공정경쟁 논란에 대해 사측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민규 기자

 

대구교통공사노조가 대구교통공사 신규채용 특혜논란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공사 측의 해명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정 직렬 신규채용 논란과 관련, 교통공사의 공개사과와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3일 오전 11시 노조 측은 대구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규채용 특혜 논란에 수정한 채용안은 여전히 지역 특정 대학 교통공학과 전공자에 집중되어 있다”며 “교통공사 신규채용 지원자격에 지역 제한이 있는 만큼 여전히 특정 학과에 유리한 조건은 그대로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사 내 새로운 조직인 교통정책연구원 조직을 만들어 정원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해 현장 안전 인력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교통정책연구원에 1급 대우 계약직과 2급 계약직을 제한경쟁으로 채용한데다 일반직 9급까지 제한경쟁으로 채용하려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신기수 대구도시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은 “노사 협의없이 밀어붙이기식의 특정 학교와 학회 등의 특혜 논란을 이어가고 있는데다 불공정 논란에 대해 일어나는 현상은 지역사회의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구교통공사 측은 “논란의 채용과 관련된 자격증은 전국 600여개 학과인데다 3년 이상 대구에 거주하면 누구나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혜나 불공정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며 “정부의 공정 채용 지침에 위배되거나 법적인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대구교통공사는 2023년도 일반직 신입사원 42명을 모집하는 가운데 교통전문인력 2명에 대한 지원 자격을 교통공학, 도시공학, 도시계획공학 등 교통관련 학과 전공자로 교통기술사 또는 교통기사 자격증 소지자로 한정했다. 이에 특정학교 학과에 대한 특혜논란이 일자 학력제한을 없앴지만 해당 자격증이 특정학과 출신들이 대부분 취득하는 것으로 알려져 특혜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