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매일 오전 6시 책읽는 모임 “몸과 마음 새벽을 두 번 열죠”

  • 입력 2022.03.17 14:19
  • 기자명 백윤숙 시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모임 '624'
독서모임 '624'

 

코로나19가 처음 확산하던 2020년 3월 무렵이었다. 바쁘게 돌아가던 업무와 일상들이 갑자기 멈추거나 느 려지기 시작하던 때 독서모임을 시작했다. 내년이면 60세를 맞이하는 이정숙 작가의 깨어있는 질문 ‘이대로 괜찮은가?’에 대한 답으로 ‘624’라고 이름지은 모임이다.

독서모임 624는 이정숙 작가를 중심으로 책 읽기를 즐기는 3명이 참여해 조촐한 4인조로 시작해 지금은 회원 100명을 넘은 큰 모임이 됐다. 3개월 전부터 주말에 모여왔던 책 미팅에 문패를 달고 마음을 단장해 줌 (Zoom) 방식으로 새로 출발했다.

 

4명으로 시작해 지금은 100여 명

모임 이름은 ‘624, 두근두근 변화의 시작’이다. 624란 6시를 두 번(2)만나는 사람들(4)이란 뜻이다. 일상의 6시와 독서로 의식을 깨우는 6시, 그렇게 두 번 만나는 사람들! 이름도 의미심장해 마음에 꼭 든다.

아침 6시에 시작해 40분간 독서모임을 한 후 국민체조를 빠트리지 않는다. 운동 습관도 기르고 위해서다. 2019년 한해는 단 하루도 쉬지 않고 매일 모임을 했다. 지난해부터는 주말과 법정 공휴일에는 쉰다. 운영진도 두고 회의를 통해 돌아가면서 모임을 진행한다. 외부 강사를 초대하기도 한다.

한진주 박사의 모신을 테마로 한 강의가 인상 깊었다. 한 박사는 임종렬 작가의 『모신(母神)』을 읽고 영감 을 받아 범죄자들의 성장기와 애착관계의 연관성에 대한 논문을 써서 중국 청화대 논문상을 받았다. 모임은 한달에 한권 꼴로 책을 살핀다. 지금까지 살펴본 책은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더 해 빙』, 『고수의 질문법』, 『습관의 재발견』 등 수북하다. 독서모임 100일 잔치도 열었다. 회원들이 기증한 옷으 로 경매 이벤트도 열어 수익금을 모임 운영비로 사용한다. 지난해 2월에는 책 바자회를 열어 수익금으로 이 웃 돕기 모금에 동참했다. 이어 10월에는 이정숙 작가와 13명의 운영진 대표들이 공동 집필한 『꽃 피는 날』 을 출간했다. 

 

평생 가져가고픈 1석2조 좋은 습관

한달 회비는 1만원. 한달동안 화면 출석 개근하고 본깨적(보고 깨달은 것을 단톡방에 올리는 것)을 하면 회 비를 돌려준다. 본깨적은 주로 노트 필기한 것을 사진 찍어서 단톡방에 올린다. 블로그를 작성해 올리는 회 원도 있다. 

누구라도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 독서모임으로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고 독서하며 생각을 나누는 1석2조 의 좋은 습관을 들일 뿐 아니라 독서와 인간 관계의 확장으로 내가 발전하고 여러 영역이 선순환 한다. 운동 습관도 들여 건강도 북돋운다. 일상 생활의 안정감과 행복감을 준다. 평생 가져가고 좋은 습관이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