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웃고 싶은데 웃지 못하는 이들, 감추고 싶은 잇몸 미소

웃을 때 과하게 드러나는 잇몸, 거미스마일 콤플렉스 늘어 원인 모른 채 보톡스 주사할 경우 오히려 어색해질 수 있어

  • 입력 2022.02.17 09:00
  • 수정 2022.02.23 18:51
  • 기자명 김민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운 치과의사는 “웃을 때 앞니를 기준, 잇몸이 3mm이상 노출될 경우 거미 스마일로 진단하는데 원인은 여러 가지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 대구 더블유치과 제공.
김상운 치과의사는 “웃을 때 앞니를 기준, 잇몸이 3mm이상 노출될 경우 거미 스마일로 진단하는데 원인은 여러 가지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 대구 더블유치과 제공.

대구 수성구에 사는 강연주(28)씨는 ‘잇몸 웃음’이라고 불리는 거미스마일(Gum- my Smile)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았다. 거미스마일이란 웃을 때나 말할 때 잇몸이 과 도하게 보이는 증상으로 질병이나 질환은 아니지만 미용상 개선시키고 싶어하는 이 들이 많다. 치과에서 원인을 파악해 치료나 수술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김상운 치과의사는 “웃을 때 앞니를 기준, 잇몸이 3mm이상 노출될 경우 거미 스 마일으로 진단하는데 원인은 여러 가지다”며 “원인을 무시하고 보톡스로 입술근육만 조절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히려 웃을 때 어색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잇몸웃음(거미스마일) 증상을 초래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앞니의 길이가 지나치게 짧거나 잇몸이 치아를 지나치게 많이 덮은 경우, 입술을 당기는 근육인 상순거상근이 과도하게 발달했거나 인중이 지나치게 짧은 경우, 윗입술은 정상이지만 입안쪽 상악 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또는 상악은 정상이지만 윗입술이 지나치게 짧은 경우 등에 거미스마일이 나타난다. 

표정을 지을 때 다양한 안면부 근육이 움직인다. 미소 짓거나 웃을 때, 입주변 근육과 치아의 구조, 잇몸의 형태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웃는 모습이 정해진다.

거미스마일 증상을 초래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를 완화하 는 치료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레이저를 이용한 치은절제술이다. 잇몸이 과도하 게 치아를 덮는 경우에 행하는 수술법이다. 잇몸은 영구치가 나 올 때 치아 뿌리 방향으로 자라 치아의 머릿부분을 드러내주는 데 잇몸이 치아를 지나치게 많이 덮고 있는 경우 거미스마일이 된다. CT를 이용해 진단을 한 후 치아를 덮고 있는 잇몸을 레이 저로 절제해 잇몸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보톡스를 이용한 시술이다. 입술을 당기는 근육인 상순거상근이 과도하게 발달해 잇몸이 노출되는 경우에 시행한 다. 상순거상근 즉, 윗입술을 움직이는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해 입술을 과도하게 올리는 근육의 힘을 약하게 한다. 흔히 잇몸 보 톡스라고 부르는데 너무 많이 주사할 경우 부자연스럽고 서서히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상순거상근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 적절 한 양의 보톡스를 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입술위치 조정 수술(lip repositioning surgery)이 다. 입술을 자연스럽게 당겨주는 윗입술올림근이라는 근육이 과 도하게 움직이거나 힘이 지나치게 강해서 입술이 위쪽으로 올 라가는 경우에 시행한다. 그 근육의 일부를 잘라내 이어붙이면 잡아당기는 힘이나 움직임이 약해져 잇몸 노출이 줄어든다. 하 지만, 잇몸 골 부분인 구강전정이 짧아져 불편이나 문제를 초래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치아교정 치료다. 

윗니가 아랫니를 많이 덮는 부정교합인 과개교합이나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와 생긴 거미스마일은 치아교정으로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다. 과개교합은 윗니 앞니가 아랫니 앞니를 약 1~2mm 정도 덮어야 한다. 치아교정을 통해 쳐진 앞니를 위쪽으로 올려 정상적인 위치로 돌려주면 잇몸까지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 다. 또 돌출치아로 입이 튀어나오면서 잇몸이 노출되는 경우 치 아교정을 통해 입이 후퇴하면서 잇몸이 덜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김상운 치과의사는 “구강의 기능적인 면을 무시하고 미용적 인 부분만 강조해 개선할 경우 자칫 더 어색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치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증상별 접근을 통해 기능적인 면을 개선해야 미용적인 부분까지 득을 볼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