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기 폭발 마늘소, 얼마나 맛있기에?

마늘소 전문식당 오픈,
2021년 의성축협 도축두수 전해 대비 94% 증가

  • 입력 2022.03.02 09:00
  • 수정 2022.03.23 15:06
  • 기자명 김광원 부편집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소 명성은 익히 들었는데, 직접 먹어보니 정말 대한민국 최고 한우네요!” 13일 2021년 미스대구 진(善) 이희원(25ㆍ경희대 무용학부)씨와 미스대구 엠

 플러스한국 김하늘(22ㆍ계명대 무용학부)씨가 의성 마늘소 전문 판매장인 ‘덕 향’을 방문했다. 이상문 의성축협조합장은 이날 ‘의성마늘소 1일 해설사’로 나서 서 마늘소의 장점과 탄생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줬다. 그야말로 음식 해설과 시식이 어우러진 ‘명품 한우 미식회’였다.

 이희원씨는 “마늘 하면 빠지지 않는 건강식품인데 소에게 먹여서 건강한 한 우를 키운다는 발상 자체가 대단한 것 같다”면서 “항생제도 거의 필요 없을 만 큼 건강한 한우라는 설명에 말에 부모님을 꼭 모시고 와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밝혔다.

 김하늘씨는 “오늘부터 마늘소 홍보대사로 활동하겠다”면서 “마늘소가 너무 맛있어서 어딜 가든 자연스럽게 마늘소 홍보를 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마늘소는 2000년대 초반에 탄생했다. 처음엔 소에게 생마늘을 먹이려 했으 나 여의치 않아 2004년부터 지역에서 생산되는 마늘을 분말로 만들어 사료에 섞어 먹이기 시작했다. 마늘을 먹인 소는 항생제를 거의 투여하지 않는다. 마늘 이 항균 작용을 톡톡히 하기 때문이다. 의성에서는 무항생제를 증명하는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상문 조합장은 “마늘 사료를 먹여서 키운 소는 정액을 채취해서 검사해보면 보통 소와 비교해 정자 수가 15% 정도 더 많다. 그만큼 건 강하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놀라운 점은 마늘소 전문 식당인 ‘덕향’이 문을 연 이후 의성 축협에서 도축하 는 마늘소 마릿수가 2020년 대비 194%나 늘었다는 것. 중앙고속도로 의성 IC 와 인접해 접근성도 좋은 데다 마늘소 판매장에서 한우를 직접 구매해 식당에 서 구워 먹는 시스템을 만들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마늘소를 맛볼 수 있게 한 것이 주효했다. 

‘덕향’에서는 구이 외에도 석쇠불고기, 전골 불고기, 한우탕, 장터 국밥, 육 회 비빔밥, 차돌 된장찌개, 함흥냉면, 육회 비빔 냉면, 육회 등의 메뉴도 맛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