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도심 집회 장소를 선점하라

  • 입력 2015.06.04 00:00
  • 기자명 배유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퀴어축제’ 내달 4일 중구 일대서

주최ㆍ반대 측 동시에 집회 예고

동선 대부분 중첩… 충돌 우려

대구 중구청이 성소수자들의 축제인 ‘퀴어축제’ 주최측에 대해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무대 사용을 불허하자 이번에는 주최측과 보수단체가 서로 시위를 하기로 하고 장소 선점을 둘러싼 치열한 집회신고 신경전이 벌어졌다.

축제조직위는 중구청의 불허에도 불구하고 내달 4일 동성로 일대에서 집회 형태의 축제를 열기로 했다. 4일 0시가 지나자마자 대구 수성구 지산동 대구지방경찰청과 중구 서문로 1가 중부경찰서에 각각 집회신고를 냈다. 중구청 앞은 중부서에, 동성로야외무대와 2ㆍ28기념중앙공원, 시청 앞 등 나머지 23개소는 지방청에 했다.

퀴어축제 개최에 반대입장을 보여 온 대한민국역사운동본부와 대구기독교총연합도 맞불을 놓았다. 이들은 주최측과 거의 같은 시각에 중구청 앞 등 도심 6개 지역에 대해 집회신고를 중부경찰서에 했다. 현행 집시법에 따르면 집회시작 48~720시간 전에 관할 경찰서장에게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4일 0시가 바로 720시간 전이다.

중부 경찰서는 선후를 가리기 어려워 일단 양 측의 신고를 모두 인정한다는 방침이다. 중부경찰서 백승호 정보보안과장은 “동시 접수된 건에 대해서는 동시 집회가 가능하다”며 “신고 장소는 24개, 6개로 크게 차이가 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중첩되므로 충돌 방지를 위한 대책이 마련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구청은 반대단체와의 충돌 우려 등으로 축제조직위의 동성로 야외무대 사용을 불허했다. 또 동성로 상인회 등도 “퀴어축제가 우리 정서와 동떨어진 면이 많고, 매출에도 부정적이어서 반기는 상인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반대 측은 외견상으로는 축제 자체를 막을 생각은 없다지만 충돌 가능성을 완전 배제하기 어렵다. 배진교 대구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은 “6회까지 잘 해 온 대회를 갑자기 불허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집회신고대로 퍼레이드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역사운동본부 박현재 목사는 “축제를 막을 의도는 없지만 동성애를 선전하는 것이 대한민국 정서와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이라며 “동성로 일원에서 문화행사를 열겠다”고 말했다.

대구퀴어문화축제는 2009년부터 성소수자의 권익향상 등을 위해 영화제 연극제 퍼레이드 등으로 열리고 있다.

배유미기자 yum@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