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명칭갈등, 풀릴까

  • 입력 2021.06.16 00:00
  • 수정 2021.06.17 13:21
  • 기자명 김재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문화복지위, 연석회의 열어
지하철 참사 유족-동화지구 상인 갈등 해결 나서기로

15일 대구시의회 간담회장에서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2.18기념공원 명칭 병기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가 열리고 있다. 대구시의회 제공

대구지하철 참사 유족과 팔공산 부근 상인들이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2.18 기념공원’ 명칭 병기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의회가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16일 대구시의회에 따르면 기획행정위와 문화복지위는 15일 시의회 2층 간담회장에서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내 추모사업과 관련한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2.18안전문화재단과 팔공산 주민들의 요구사항, 대구시의 수용 가능성, 대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윤영애 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갈등이 단기간에 풀리기는 어렵겠지만, 의회와 집행부가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가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우 문화복지위원장도 "당사자들이 자주 만나 소통하면 충분히 접점을 찾을 수 있다"며 "시의회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식 대구시의원은 "동화지구 상인들의 기본 요구는 인근 상권 활성화"라며 "단순히 의견 청취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문가를 통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문화복지위와 기획행정위가 함께 모여 논의를 시작한 것은 큰 성과"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논의를 거쳐 해결될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18안전문화재단은 지난 2월 '시민안전테마파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2.18기념공원' 명칭 병기 조례' 개정 청원을 제출했고, 4월 본회의에서 채택됐다.

하지만 동화지구 일부 상인들이 상권 위축과 위령 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대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월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서 열린 대구지하철 화재참사 희생자 추모식에서도 상인들은 집회를 열고 추모식과 명칭 병기에 반발하기도 했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2008년 12월 재난 사고 예방과 안전 체험 교육 등을 위해 국·시비 200억원과 국민성금 50억원을 모아 대구 동구 팔공산 자락에 건립됐다.

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