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런 역발상..."대구 칠성개시장을 '반려동물 거리'로 만들자"

  • 입력 2021.06.15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김민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구 대구시의원 '반려동물 특화거리' 조성 제안
동물보호연대 15일 대구시청 앞 "칠성개시장 폐쇄"
칠성개시장 업소 대부분 "보상 따르면 업종전환"
대구시, 북구청 "시장 밖...보상 근거 없어 골머리"

동물보호연대 회원들이 15일 대구시청 앞에서 개 도살 실태를 고발하는 피켓을 들고 개시장 전면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대구=김민규 기자

거센 폐쇄 압박과 업종전환 요구를 받고 있는 대구 칠성개시장이 '애견용품 시장'으로 바뀔 수 있을까. 전국의 동물보호단체가 수년째 칠성개시장 폐쇄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개시장을 애견용품 시장으로 전환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15일 대구시의회 강민구(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개시장 논쟁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칠성개시장을 '반려동물 특화거리'로 업종전환하자"며 "이를 통해 칠성시장의 경쟁력을 키우자"고 말했다. 국내 마지막인 이곳 개시장은 대구를 대표하는 칠성시장과 붙어 있어 통상 '칠성개시장'으로 통한다.

 

그는 "대구를 대표하는 칠성시장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개고기 시장의 업종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16일 열리는 시의회 정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대구시에 촉구할 예정이다.

동물보호연대 한 회원이 15일 대구시청 앞에서 열린 '마지막 남은 칠성개시장 완전 폐쇄를 위한 연대' 발족 기자회견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남은 대구 북구 칠성개시장 완전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업종의 '180도 전환'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없진 않다. 대구시의회는 "반려동물 특화거리로 업종전환을 유도해야 한다"며 채찍과 당근을 제시했고, 대부분 상인들도 적절한 보상을 조건으로 사양산업으로 전락하고 있는 개시장의 업종전환에 찬성하고 있다. 시의회는 이곳 14개 업소 중 10개가 업종전환 의향이 있다는 동의서를 받아놓은 상태다.

문제는 행정당국의 입장이다. "보상지원 근거가 마땅치 않다"며 고개를 흔들고 있다. 대구시와 북구청은 이곳이 칠성시장 정비사업 구역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보상근거가 없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앞서 개시장을 없앤 부산과 성남 개시장은 시장 안에 있어서 보상할 수 있었지만 대구 개시장은 칠성시장 인근에 있을 뿐 상인회에 가입해 있지도 않은 업소라 보상이 힘들다"고 말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1990년 52개 업소가 성업했던 칠성개시장에는 현재 보신탕 식당 5개와 건강원 10개 등 모두 15개 업소가 명맥을 잇고 있다. 지난해 말 개 도살업소 2개가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포함되면서 폐쇄했고, 1개는 휴업했다.

동물연대회원들이 15일 대구시청 앞에서 칠성개시장 전면 폐쇄를 위한 집회를 하고 있다. 대구=김민규 기자

이날에도 동물보호단체의 구호는 이어졌다. 이날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는 ‘마지막 남은 칠성개시장 완전 폐쇄 위한 연대’ 발족 기자회견이 열렸다. 10여 개 동물보호연대 회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권영진 대구시장이 2020년까지 칠성개시장을 없애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대구시와 북구청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고 성토했다.

또 이날 회견에 참석한 정의당 관계자는 "북구청이 개시장 단속도 하지 않고, 개시장이 칠성시장 외부에 있다는 이유로 정비사업에서 빼버린 것은 직무유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강민구(오른쪽부터) 대구시의원과 심인섭 동물보호단체라이트 대표, 임미연 민주당 대구시당 동물보호위원장이 대구시의회에서 칠성개시장 업종전환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대구시의회 제공

 

 

 

 

대구= 전준호 기자 jhjun@hankookilbo.com
김민규 기자 whitekmg@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