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30 돈워리" 지방소멸 극복 위해 영호남 청년들 뭉쳤다

  • 입력 2021.06.14 00:00
  • 기자명 정광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부산 광주 등 영호남 8개 시도
청년대표들 경북도청서 청년교류회
단체장 직속 '청년청' 신설 등 정책 제안
"청년들은 대한민국 조연 아니라 주연"

영호남청년교류회에 참석한 지역 청년대표와 시장, 도지사들이 14일 오후 경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독도, 우리의 자랑 스카프를 두르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청년이 살아야 모두가 삽니다. 청년이 살기 좋은 지방을 만들겠습니다.”

수도권 집중과 인구 감소로 '어린' 나이에 지방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영호남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방분권, 인구소멸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한 영호남 8개 시·도지사들이 경북 안동시 경북도청에서 14일 가진 회의 부대행사로 열린 8개지역 청년교류회 '생각한대로'에 참석한 청년들이 그 주인공. 사상 처음 8개 지역 청년대표들이 모인 탓에 이들은 본회의 참석자보다 더 주목받았다.

영호남지역 청년대표들이 14일 오후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을 탐방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영호남 청년교류회에 참석한 청년대표들이 14일 오후 경북도청 화랑실(중회의실)에서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비공개 토론회를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생각한대로 교류회에는 각 지역에서 3명씩 모두 24명이 참석했다. 회사원 대학생 청년CEO 자영업 농업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20, 30대 청년들이다. 첫 회동이라 모임의 대표도, 간사도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자는 열기만큼은 뜨거웠다. '회의 준비 기간 한 달'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지역 청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압축적으로 담아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들은 오후 1시 10분부터 70여 분간 대면토론회를 통해 지방분권, 인구 유출, 수도권 과밀화 3대 과제 해결을 위한 정책제안서를 채택했다. △지방분권-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제·개정 및 청년조례 실효성 증대를 위한 8개 시도 공동 청년포럼 개최 △인구 유출-유턴 청년에게 제공할 취·창업, 보금자리 지원 등 정책의 공동 개발 및 청년 유입 정책 발굴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수도권과밀화-광역자치단체 직속의 청년청 신설 등을 제안했다.

기성 정치인의 '지방소멸 위기' 이야기엔 정치적 목적이 다분히 깔려 있다면, 이들의 목소리에는 생존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 묻어 있었다. 이날 진행을 담당한 전형무(34·청년CEO)씨는 “영호남 8개 시도 전체를 아우르는 교류회가 이제서야 열린 데 대해 늦은 감은 있다”면서도 “오늘 우리들의 생각이나 제안이 실현되기 위해선 지자체가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 참석자는 “정책 제안 도출을 위해 지난 1주일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며 “이번 모임을 계기로 미래의 주인공인 청년 입장에서 본격적인 논의를 하기 위한 제안이 받아들여지고, 지역소멸 위기 극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이들이 채택한 정책 제안은 이날 제16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에 참석한 시장 도지사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전달했다. 이들은 국무총리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도 이날 채택한 정책 제안을 건의할 예정이다.

영호남 8개 광역자치단체장들이 14일 오후 경북도청 화백당(대회의실)에서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강화를 위한 공동성명서에 전자서명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날 영호남 8개 단체장들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지역대학 위기극복 협력 △탄소중립 법제화 및 공통사업 국비지원 △국세·지방세 구조 개선 △수소산업 규제 해소 △악취방지법 개정 △관광개발사업 국가계획 반영 △지방소멸위기지역지원 특별법 제정 △역사문화권 정비 재원 신설 등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국가 문제 해결을 위해 영호남 청년들이 모여 논의하고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모습이 멋지다”며 “청년은 대한민국의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 청년들의 교류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는 영호남 상생 협력을 위해 1998년 구성됐다. 현재 의장은 이철우 지사다. 차기 의장은 송철호 울산시장이다. 광주 및 울산시는 이날 사정상 자치행정국장과 행정부시장이 대리로 참석했다.

영호남 8개 시장 도지사들이 14일 오후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강화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채택하고, 서명한 성명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경북도 제공

 

안동= 정광진 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