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성진 경북도의원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도지사직 걸 자신있나"

  • 입력 2020.12.01 00:00
  • 기자명 이용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진 경북도의원

 

대구경북행정통합 논의가 도의회와 도내 23개 시군을 배제하고 강행하는 것은 지극히 독단적인 행위라는 강도 높은 비판이 나왔다.

김성진(안동. 국민의 힘) 경북도의원은 1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이철우 도지사를 향해 "2022년 7월 출범을 목표로 한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일정대로 되지 되느냐 되지 않느냐의 여부에 지사직을 걸라"고 강하게 추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대구광역시가 경북도에서 분리된지 40년이 되었고 대구에 둔 도청을 2016년 3월 현재의 안동으로 옮겨 개청했다. 도청이전 4년도 되기 전인 지난해 말 대구경북 행정통합 문제가 언론을 통해 발표됐다.

김 의원은 "270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와 도내 23개 시군에는 단 한번의 언질도 귀띔도 없었다"고 말했다. "수도권 집중에 지방이 못산다고 국가균형발전을 외치다가 이제는 대구시로 모든 것이 집중될 것이 뻔한 통합이 이루어지면 가뜩이나 힘든 도내 시군은 더욱 급격한 지방소멸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김 의원은 "100가지가 넘는 공약을 내걸고 도지사에 당선된지 겨우 1년 반 동안 지사직을 수행한 결론이 '경북도는 이대로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것이었나"고 쏘아붙였다.

김 의원은 "경북의 인구는 2017년 말 대비 2020년 10월 현재 5만3,000명 감소한 263만9,763명이고, 매년 2만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경북을 떠났다"며 "한번 쯤 반성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고 물었다.

대구시와 경북도의 예산지원으로 운영하는 대구경북연구원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대구경북 통합론은 전혀 검증되지 않는 청사진만 제시한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대구경북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 경북위원 상당수가 대구에 주소를 두고 있어가 직장을 둔 인사들로 구성됐고, 지역적으로도 대구 인근 몇개 시에 편중된 것은 통합에 반대하는 쪽은 애초부터 배제한 지극히 독단적 행위라고도 했다.

김성진 경북도의원은 "미리 일정을 정해 두고 통합을 밀어붙이는 것은 공무원에 대해서는 지시하는 것이며, 산하 기관단체와 기관에 대한 겁박이고 도민에 대한 선전포고이다"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지사직을 걸라. 거시겠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용호 기자 lyh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