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주시의원 수주청탁ㆍ주민폭행 물의

  • 입력 2015.03.26 00:00
  • 수정 2015.03.31 11:48
  • 기자명 김성웅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경주시의원들이 공개석상에서 주민에게 주먹을 휘두르고, 읍장에게 특정 건설업체와 계약을 종용한 사실이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경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시의원이 수주 청탁을 받고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사고 있다.

경주경찰서와 시의회 등에 따르면 경주시의회 K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읍장에게 특정 건설업체에 공사를 부탁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지난 19일 외부로 알려졌다.

K의원은 읍장에게 “A, B, C 등 4개 업체 부탁드리고, 관계는 나중에 말씀드리고, 조은걸로(좋은 것으로) 챙게(챙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는 등의 문자를 보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K의원은 해당 읍장을 찾아가 청탁과 관련하 상의한 것으로 알려져 사건을 은폐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읍사무소는 문자메시지 발송 후 4개 업체 중 1개 업체와 수의계약으로 공사를 계약했지만 문자메시지가 알려진 19일 갑자기 공사를 포기했다.

경찰은 조만간 K의원과 해당 읍장, 건설업체 관계자 등을 소환해 최근 수년간 공사수주 내역과 경위, 공사포기 과정 등을 살펴보고 직권남용이나 뇌물수수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K의원의 독직사건이 터지자 경주시의회는 25~30일까지 열리는 임시회에서 처리키로 한 윤리강령을 다음 회기로 연기키로 했다. 대표발의 의원이 불미스런 일에 연루된 상황에서 조례 제정을 강행하는 데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3선의 Y의원이 지역 국회의원 의정보고회에서 한 주민을 주먹으로 가슴 등을 폭행, 물의를 빚었다. Y의원은 피해 주민이 축산분뇨처리시설과 관련, 국회의원에게 지역환경개선 관련 문제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자 폭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상당수 시의원들이 본인이나 가족 등의 명의로 겸업을 하다 보니 공무원을 상태로 청탁ㆍ압력이 횡행하고 있다”며 “일부 몰지각한 시의원이 명예와 돈 모두를 챙기려 하다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다른 동료의원들까지 욕을 먹는 일은 이제 그만 사라져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김성웅기자 ksw@hk.co.kr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