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독교 단체, 1000여명 모여 1박2일 행사..."휴대폰 끄라" 지시도

  • 입력 2020.10.12 00:00
  • 기자명 추종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기독교 선교단체가 지난 9, 10일 이틀간 경북 상주시 화서면 한 연수원에서 선교행사를 한 정황이 포착돼 방역 당국이 진상 조사를 펼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 기독교 선교단체가 지난 9, 10일 이틀간 경북 상주시 화서면 한 연수원에서 1,000명 안팎의 신도가 참석한 가운데 선교행사를 벌여 방역 당국이 진상조사에 나섰다.

12일 상주시에 따르면 기독교 선교단체 인터콥은 지난 9, 10일 화서면 인터콥 열방센터(연수원)에서 1박2일 선교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내ㆍ외국인이 참석했으며 첫날 오후 대강당과 소강당 등에서 밤 11시까지 종교행사를 하고 다음 날에도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선교사 강의를 들었다.

참석자들은 연수원 내 숙소에서 20∼30명씩 같이 움직였고, 식사는 주로 도시락으로 했다. 또 참석자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했으나, 일부 신도들은 강의 중에 노래를 하고 뛰고 울부짖는 일도 있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행사 주최 측은 참석자에게 휴대전화를 모두 끄도록 지시하고, 사진을 찍으면 현장에서 모두 삭제토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행사의 한 참석자는 “선교사가 세계 종말론에 관해 설명하고, 빌 게이츠 등 세계 갑부 8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퍼뜨려 불필요한 사람을 제거하는 것이라는 음모론을 펼쳤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회비로 20여 만 원씩을 냈으며, 11월과 12월에도 같은 장소에서 행사를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주시와 방역 당국은 이들이 당시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모임 및 행사가 금지된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상황에서 방역지침을 어겼는지 확인 중이다. 지난 5월에도 인터콥과 관련된 잘못된 사실이 퍼진 적이 있다.

상주시 관계자는 “현재 해당 선교단체가 행사를 한 것은 파악했지만 내부로 들어갈 수 없어 정확한 행사 규모와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교회 측은 참석자가 200~300명에 불과하다지만, 3,000명이 모였다는 주장도 있어 참석자 명단을 제출토록 통보했다"고 말했다.

인터콥은 1983년 8월 개척 선교에 헌신한 소수 대학생에 의해 설립됐다.

추종호 기자 choo@hankookilbo.com
박용기 기자 ygpark@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