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위군수 구속…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영향 여부에 촉각

  • 입력 2019.11.26 00:00
  • 기자명 권성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 “군위 우보, 군위 소보 중 고르는 것” 의성 “군위 결속력 높아질 수도 있어 비상”

김영만 군위 군수 구속으로 통합신공항 유치에 미칠 영향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군위군 측은 아무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권성우 기자 ksw1617@hankookilbo.com

내년 1월21일로 예정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주민 투표를 앞두고 김영만 경북 군위군수 구속이라는 변수가 터지면서 군위와 의성이 모두 긴장하고 있다.

군위에서는 군위군통합신공항공동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8개 읍면 긴급 회의가 열리는 등 김 군수 구속에 따른 대비책을 세우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의성도 이전지 선정방식이 겨우 균형을 맞춘 수준이라며 홍보에 총력전을 펼칠 태세다.

군위군은 군수 구속에 따른 파장을 우려하면서도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군위군 관계자는 “군수가 있든 없든 특별법 대로 진행하면 되는 것”이라면서 “군수 구속은 전혀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화섭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 공동추진위원장은 “군위가 유리하냐, 불리하냐를 따지기보다 최선을 다하자는 분위기”라며 “우리는 군위 우보냐 군위 소보냐를 놓고 투표하는 것일 뿐, 의성 군민의 선택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과생도 IT전문가가 될수있다

 
 

군위 내 공항유치 반대 단체도 군수 구속에 따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영수 전 통합공항군위군유치반대추진위원장은 “군위 소보가 유리할 것 같은 개인적 생각은 있지만 군수 구속이 공항 유치에는 아무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의성군은 신중한 분위기다. 정주상 의성군 공항유치계장은 “공항 이전지 선정방식 공론화 과정에서 의성군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안이 채택되었지만 이마저도 기울어진 운동장을 겨우 바로잡아 놓은 수준에 불과한 만큼 마음을 놓을 수 없다”며 “김 군수 구속이 군위 군민들의 결속력을 높여 의성의 공항 유치에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는 만큼 의성 군민의 투표율과 찬성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고 밝혔다.

김한탁 통합신공항의성군유치추진위원회 위원장도 “군위가 군수 공백 상황에 더 뭉칠 수도 있다”며 “다양한 유치 및 홍보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의성지역 공항 유치 반대론자들은 역설적으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의성군 비안면의 홍병기 이장은 “진두지휘를 해야 하는 군수가 구속됐는데 군위 군민들의 결속력이 다져진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의성으로 공항이 올 가능성이 높아진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기준 수립을 위한 ‘숙의형 시민의견조사위원회’는 지난 24일 시민참여단이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 + 투표참여율 방식’을 선정기준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위 군민은 투표용지 2장으로 군위 우보 단독후보지와 의성 비안ᆞ군위 소보 공동후보지에 각각 찬반 여부를, 의성군민은 투표용지 1장으로 공동후보지에 찬반투표를 한다. 우보와 소보, 비안 3개 지역별 주민투표 찬성률(50%)과 투표참여율(50%)을 합산한 결과가 우보지역이 높으면 단독후보지, 소보나 비안이 높으면 공동후보지를 이전부지로 선정하게 된다.

이날 결정은 군위군민 100명, 의성군민 100명 총 200명의 시민참여단이 22~24일 3일간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숙의한 끝에 101명(50.5%)의 선택으로 이뤄졌다.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조사위 권고내용을 반영해 28일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심의 의결하고, 국방부는 다음달 4, 5일 의성군과 군위군 주민공청회를 실시한다. 다음달에는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 의결 후 주민투표, 지자체장 유치 신청을 거쳐 빠른 시일 내로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하게 된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기준으로 유권자는 의성 4만8,800명, 군위 2만2,024명이다.

권성우 기자 ksw1617@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