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온라인 쇼핑이 일반화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사기범죄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경찰청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대구지역에서 발생한 인터넷사기사건은 5,82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829건보다 20.6% 늘었다. 전국적으로는 11만3,095건이 발생, 21.6% 증가했다.

대구지역 발생 인터넷 사기 중 직거래 사기가 4,022건 69%로 가장 많았고, 게임아이템 사기 318건, 쇼핑몰 316건 등이었다. 대출을 빙자하거나 무료라고 해 회원으로 가입하도록 해 놓고는 돈을 빼가는 소액결제 사기도 빼놓을 수 없다.

경찰 관계자는 “인터넷사기 피해를 줄이려면 판매가격이 지나치게 낮거나 물건 사진을 보내주지 않는 경우엔 거래를 피하고, 가급적 공개된 장소에서 직접 만나 물품을 확인한 후에 결제하는 것이 안전하다”며 “개인블로그나 해외직구시 공정거래위원회(ftc.go.kr)나 국제거래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서 통신판매신고사업자여부와 사기 의심신고 이력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또 “사기를 당했다고 판단되면 송금내역서 등 증거자료를 준비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나 가까운 경찰관서 민원실에 신고하고, 지급정지요청이 필요할 경우 경찰서를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광진 기자 kjcheong@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