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택시환승할인제 유보… “효과 없어” 여론 따라

  • 입력 2019.11.13 00:00
  • 기자명 윤희정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 구축ㆍ재정지원 대비 효과 부족… 전문가 등도 부정적 의견 대세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가 택시환승 할인제도 도입을 유보했다.

대구시는 13일 택시 서비스 개선방안으로 추진하던 택시환승 할인 제도가 효과가 미미하는 연구용역 결과와 시민ㆍ사회단체의 부정적인 의견을 반영해 유보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11월 택시요금 인상에 따른 서비스 개선방안의 하나로 택시환승 할인제도 도입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택시환승 할인제도는 선ㆍ후불교통카드 사용자가 시내버스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시간 내 택시로 환승할 경우 택시요금의 일정액(500원~1,000원)을 할인해주는 제도다. 차액은 시가 업체에 보조해 준다.

시에 따르면 대구경북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도입 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택시 요금 1,000원을 할인하는 환승할인제 시행에 시스템 구축 비용 34억 원‧연간 45억 원 이상의 재정지원금이 소요 되는데 비해 택시 이용객 증가 등의 효과성이 부족한 것으로 예측됐다. 전문가, 시민, 사회단체 등도 결과 도입에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권오상 대구시 택시물류과장은 “비록 택시환승할인제 시행은 유보 됐지만,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블랙박스 설치 지원과 택시근로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일부 시·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희망키움 사업(모범장기근속자 근로지원사업)’ 등 택시업계의 경영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며 “대시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택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시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정 기자 yooni@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