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경북연구원 “내부비리 공익제보자 불이익 등 도덕적 해이 도 넘어”

  • 입력 2019.11.12 00:00
  • 기자명 이용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인사규정 위반 연구과제 미흡 등 지적

대구경북연구원 관계자들이 11일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박현국(왼쪽) 위원장에게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경북도의회 제공

대구 경북의 지역개발 과제와 정책대안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 연구하는 대구경북연구원이 공익제보자에 불이익을 주고, 성과급 잔치를 벌이는 등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1일 대경연 행정사무감사에서 출자출연기관으로서의 부실운영에 대해 질책하고 효율적 기관운영을 촉구했다.

황병직(영주) 의원은 “대경연 소속 수습직원이 부서의 공금유용 의혹을 내부적으로 문제제기 했음에도 전례없는 ‘수습직원 관리지침’을 만들고, 의혹의 당사자인 부서장이 수습직원에게 낮은 점수를 줘 정규직 임용에서 탈락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질책했다. 황 의원은 “내부 비리를 개선할 생각은 않고 도리어 올바른 문제제기를 한 직원의 직장을 뺏고, 다른 직원들에게는 입에 재갈을 물린 나쁜 사례다”며 공익신고자 보호규정을 만들라고 주문했다.

황 의원은 또 “특정연구위원을 선임연구원으로 승진시키기 위해 평정규정을 임의 조정하고 인사위원회에서 추천도 하지 않았음에도 원장 단독으로 승진 처리했다”며 “규정 위반 관련자 처벌과 부당승진을 바로잡고 재발방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박영환(영천) 의원은 “대경연의 연구실적이 대구 편중인데 경북의 주요 현안에 대한 연구과제 발굴과 수행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남진복(울릉) 의원은 “대경연구원 도청센터의 주요임무가 뭐냐”고 따지고 “경북도의 기분을 맞추기 위한 조직이라면 낭비이므로 정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기욱(예천) 의원은 “전년에 비해 사업수익은 감소하고 출연금만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 현안에는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책과 비전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이종열(영양) 의원은 “연구원 54명 중 25명이 고액연봉자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실적이 부족하다”며 “본연의 업무인 연구과제 수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