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합신공항 군위 의성 주민참여단이 선정방식 정하자”

  • 입력 2019.10.31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31일 대구시청별관서 공군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에 제안

게티이미지뱅크

경북 군위군민과 의성군민을 같은 수로 하는 주민참여단이 2박3일간 숙의 과정을 거쳐 11월 내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선정방식을 결정하자는 국방부 안이 제시됐다.

국방부는 31일 대구시청 별관에서 공군과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 6개 기관 실무자가 함께 하는 실무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제안했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주민참여단의 규모와 주민 선발방식, 합숙 날짜 등을 정하기로 했다.

주민참여단은 합숙 과정에서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 등에서 제시된 기존 4개안에다 새로운 선정방식을 검토한 후 최종 선발방식을 정하게 된다.

국방부는 11월 내로 선정방식이 결정되면 12월에는 주민투표 절차에 들어가 1월에는 통합신공항 후보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국방부 안에 찬성했고, 군위군과 의성군은 검토 후 1일에는 반응을 내놓기로 했다.

국방부는 당초 군위군민에게는 ‘우보 찬반’과 ‘비안ᆞ소보 찬반’ 2개의 용지에 투표하고, 의성군민에게는 ‘비안ᆞ소보 찬반’ 1개의 용지에 투표해 찬성률로 이전지를 결정토록 제안했으나 의성의 반발로 무산됐다.

또 군위군민은 군위 우보면(단독 후보지)과 의성 소보면(공동 후보지)에 대해 각각 투표하고, 의성군민은 의성 비안면에 대해 투표한 후 우보와 소보, 비안면에 대해 각각 투표율과 찬성률을 50% 비율로 합산해 높은 곳을 선정하는 중재안도 나왔으나 불발로 끝났다.

대구시와 경북도도 군위와 의성이 합의하는 안을 도출하는데 실패해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의 여론조사로 결정하려다 국방부에 선정방식을 일임했다.

공항 관계자는 “이번 통합신공항 선정방식을 결정하는 안은 대구시 신청사 후보지를 선정하는 것과 많이 유사하다”며 “주민참여단에 대표로 들어와 전문가들과 검토하다보면 합리적인 선정방식을 내놓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전준호 기자 jhj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