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갈마당 성매매 여성 지원금 둘러싸고 기초의원과 여성단체 간 말다툼

  • 입력 2019.01.28 00:00
  • 기자명 윤희정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갈마당 성매매 여성 지원금 둘러싸고 기초의원과 여성단체 간 말다툼

홍준연 대구 중구의원 “성매매 여성은 탈세범” vs 여성단체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발언”

 

IMAGEaa4469d2770b4da0880bdb0fe0a322fe20190102그림 129일 홍준연 의원과  여성단체 회원들이 성매매 여성 지원을 둘러싸고 말다툼을 벌이고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IMAGE0104e07d848144b0a0cffcd4b1b20e9520190102그림 2여성단체 회원들이 29일 대구 중구 홍준연 의원실에 항의성 포스트잇을 부착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자갈마당 여성 지원금 발언을 둘러싸고 홍준연(더불어민주당) 대구 중구의원과 여성단체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홍 의원은 29일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활지원 조례 효과가 의심스럽다”는 자신의 발언을 규탄하는 여성단체 회원들에게 “성매매 여성은 탈세범”이라고 주장하다 거센 항의를 받았다. 홍 의원은 다음달 1일 중구의회 임시회에서 “성매매여성 지원과 관련해 추가 발언을 하겠다”고 으름장을 놨고 여성단체도 “성매매 여성을 비하하는 홍 의원을 규탄한다”고 응수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 여성의 전화, 대구 여성회 등 대구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등 시민단체 40여 명은 이날 대구 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20일 “2016년 12월 제정한 ‘대구광역시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활 지원 조례’는 예산이 지나치게 많고 그 효과도 의심스럽다. 2,000만원 받아 자활 교육 받은 후 또 다시 성매매 안한다는 확신이 어딨냐”는 홍 의원의 본회의 구정질문 발언에 항의했다.

이들 단체 관계자는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정책입법 취지를 왜곡하고 성매매여성에 대한 비하발언으로 혐오감을 선동ㆍ조장하고 있는 의원에 대해 의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 회원들이 홍 의원실에 ‘혐오발언 항의 포스트잇’을 부착할 때 밖으로 나온 홍 의원은 “성매매는 분명 불법이다”며 “성매매여성은 탈세범으로 탈세범에게 지원금을 줄 순 없다”고 주장했다. 여성단체는 “탈세라는 증거가 어디있냐, 오만방자하다”며 강력 항의했고 일부는 욕설을 하기도 했다. 양측은 5분 여간 고성을 지르며 대치하다 다른 의원들의 만류로 일단락했다.

최민혜 대구여성인권센터 사무국장은 “30일 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피케팅을 펼치고, 1일에 열리는 중구의회 임시회에도 참석해 홍 의원의 발언을 듣겠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비난과 혐오발언이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직접 항의 포스트잇을 떼어낸 홍 의원은 “구정질문을 통해 말실수가 있었다면 죄송스럽지만, 중구 기초의원으로서 할말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성매매 피해 여성을 지원하는 게 맞지만, 2,000만원이나 지원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조례를 만든 권영진 대구시장과 류규하 중구청장(당시 대구시의회의장)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항의를 받겠지만, 지역구를 위해서 의무를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30일 오후 6시30분 당사에서 윤리 심판원을 열고 홍 의원 징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날 결정된 결과는 민주당 중앙당에 회부돼 논의를 거치게 된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