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스코교육재단, 임원 전원 교체… ‘산하 초중교 공립화 무산’ 문책 논란

  • 입력 2018.12.31 00:00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교육재단이 운영하는 포항제철지곡초등학교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포스코가 잔여임기가 1년2개월이나 남은 우종수 포스코교육재단 이사장과 법인 본부장(전무), 사무국장(상무)을 한꺼번에 바꿔 논란이다. 지난 10월 포스코가 포스코교육재단 산하 학교 중 고교를 제외한 유치원과 초ㆍ중학교 모두 8개 학교 공립화를 추진한 데 대한 직원반발과 여론악화가 이번 인사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포스코는 최근 연말 정기인사에서 우 이사장을 포스코 산하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으로, B사무국장은 포스코 창조경제혁신센터로 발령났다. 인사명단에서 빠진 C본부장 자리에는 다른 인물이 내정됐다. 우종수 이사장 임기는 2020년 2월까지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포스코교육재단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포스코 측이 경영합리화 차원에서 의무교육기관인 초중학교와 운영상 이점이 없는 유치원을 공립화하려 했으나 직원들이 집단 반발하는 등 집안단속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보고 문책인사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교육재단 한 직원은 “현 본부장은 이번 인사 발령 명단에 오르지 않고 며칠째 출근도 하지 않는 등 내부 분위기가 좋지 않다”며 “2년 임기가 연장된 이사장마저 발령 나면서 많은 직원들이 공립화 반발에 따른 경고성, 징계성 인사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 10월 포항교육재단 산하 12개 교육기관 중 포항제철고, 포항제철공고, 광양제철고, 인천포스코고 4개 고교를 제외한 나머지 8곳을 공립으로 전환하려고 했다. 당시 포스코 가치경영센터 소속 직원 2명과 포스코교육재단 직원, 교육재단 산하 유치원과 초, 중, 고교 직원 및 교사 등 10여명으로 추진 반까지 꾸릴 계획이었으나 직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급기야 재단 내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고 지역 정치권까지 반대의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공립화 추진은 흐지부지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포스코교육재단뿐만 아니라 포스코를 비롯해 계열사 전체가 큰 폭으로 움직였다”며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변화와 개혁차원에서 대규모로 이뤄진 것이지 재단만 특별히 교체한 것도 아니고 징계성 인사는 더더욱 아니다”고 해명했다.

포항=김정혜 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