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짠 음식과 흡연의 공통점

  • 입력 2018.12.13 00:00
  • 기자명 김민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맵고 짠 음식과 흡연, 술은 위암 발병의 주요 원인

[저작권 한국일보]자극적인 음식을 즐기고 흡연과 음주를 하는 식습관은 암을 발병시키는 큰 요인으로 추정된다. 김광원기자 jang750107@hankookilbo.com

메슥거림이나 구토,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장애는 현대인들이 흔히 경험하는 ‘가벼운’ 증상이다. 하지만 위장장애는 위궤양이나 위암을 가진 환자들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다.

권용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위암센터 소화기내과 교수는 “2015년 우리나라 암 발병 건수는 21만4,701건인데 이중 위암이 약 3만 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3.6%로 1위일 만큼 고위험군에 이른다”며 “발병률은 높아도 조기발견을 통해 치료를 하면 5년 생존율이 95%이상이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완치에 이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위암이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던 위장질환이 위암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궤양을 동반한 위암인 경우엔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진행성 위암의 경우 복부 위쪽의 불쾌감과 팽만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피가 섞인 구토물이나 혈변까지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위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위암의 초기 상태인 조기 위암의 경우 건강 검진 중 시행하는 위내시경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위암을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는 검사는 위내시경이다. 위암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1996년 ‘암 정복 10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1999년부터 국가암조기검진사업으로 2년마다 40세 이상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위암 검진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국가암검진이 활성화되면서 우리나라 전체 위암 중 조기위암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수술로 완치 가능한 조기 위암의 비율이 2배 이상 증가하는 추세다. 또 내시경 치료를 통한 위암의 완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2cm미만의 궤양이 없는 장형 조기 위암은 내시경을 이용한 내시경점막하박리법이라는 시술을 통해 치유가 가능하다.

과거 위를 전절제하거나 2/3이상을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에 비해 내시경 절제술은 절제를 하지 않는데다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생존율이나 치유율이 거의 수술적 치료 방법과 동일한 결과를 보일 정도로 우수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위암이 발병하지 않도록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음식

한국인은 위암을 비롯해 위장질환이 유독 많다. 이는 짜게 먹는 습관과 자극적인 음식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함께 생활습관을 바꿔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에는 3가지가 있다. 소금, 나이트로소아민 및 이종환식아민이다. 소금은 위점막의 암 촉진인자로 알려진 오르니틴탈카르복실화(ornithine decarboxylase)란 효소를 활성화시켜 위암을 유발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소금의 섭취량은 6g이지만, 한국인의 평균 소금 섭취량은 14~24g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소금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국 종류의 음식을 피하고, 조리를 할 때 소금 간을 사용하는 것보다 식초, 설탕, 유자, 레몬즙, 와인식초, 생강, 마늘, 참기름, 올리브오일 등의 양념을 적절히 사용하면 된다. 또한 염분 함유량이 적은 발효 장류를 이용해 간을 맞추는 것이 좋다.

2.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장 속에 사는 나선형 세균으로 과거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50%가 이 균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및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도 알려졌다. 이러한 병력이 있는 경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검사는 필수적이다. 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사전에 없애는 것도 위암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위내시경을 할 때 조직을 떼어낸 후 조직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현재 건강보험 정책상 모든 환자에서의 검사는 권고하지 않고 있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존재 유무는 일반적으로 내시경 시행만으로는 알기는 어렵다.

특히,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위암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경우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확인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치료 방법은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조합해 1~2주일간의 약물 치료를 한다. 최근 항생제 내성 빈도가 높아서 제균 성공률은 70~80%로 보고되고 있어 제균 치료 후 균의 사멸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 금연

흡연자가 위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보다 1.5~2.5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를 끊을 경우 금연한 햇수에 따라 위암의 위험도가 감소한다. 20년 넘게 금연한 경우 위암의 발생 빈도가 비흡연자와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흡연은 위암뿐 아니라 다른 모든 암의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기에 지금 당장이라도 금연을 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지름길이다.

마지막으로 권 교수는 “위장질환은 여느 질환과는 달리 조기치료 외에도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치료가 불가능하다”며 “음식물이 원인이기 때문에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치료제를 복용해도 재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위장질환이 있다면 정기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가장 큰 치료이자 예방법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민규기자 whitekmg@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