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로 설치공사가 한창인 경주시 안강읍 두류공단 내 한 폐기물처리업체 전경. 김성웅기자 ksw@hankookilbo.com

경북 경주시 안강읍 두류리.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가 50여 개나 입주한, 지역 대표적 '공해' 공단인 두류공단이 있는 곳이다. 정식 산업단지가 아닌 공업지역이다. 마을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흰 연기를 내뿜는 굴뚝부터 눈에 들어온다. 마치 1970~1980년대 산업단지 분위기를 연출한다. 인근 주민 불편을 미뤄 짐작할 수 있다.

오랜 고통을 겪어온 주민들이 환경전문 변호인단을 꾸리는 등 조직적인 대응에 나섰다. 이 지역에 입주한 환경유발업체 인허가 과정부터 검토한 뒤 위법사실이 발견되면 고발 등 강력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역 환경운동을 주도하는 안강수해대책연구회 등에 따르면 주민들은 최근 환경전문 변호인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변호인단에는 국내에서 내로라 하는 인권ㆍ환경 전문 변호사가 복수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단은 이미 공단 내 50여 환경오염 유발 업체에 대해 경주시와 환경청 등으로부터 인허가 자료 등을 입수, 1차 검토를 마쳤다. 이 중 일부 업체에 대해 2차 정밀 검토 중으로, 불법ㆍ위법사항이 나오면 관련 기관에 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주시와 주민 등에 따르면 '두류공단'이 형성된 것은 1990년대 초부터다. 1970년대 초 풍산금속 안강공장이 들어설 때 녹지에서 공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됐다. 당시 공장 증설 및 협렵업체 입주 등을 고려한 것이었지만 방치되다가 1990년대 초 폐유 재활용업체를 시작으로 오염물질 배출업소가 속속 들어섰다. 폐유재처리, 레미콘공장, 폐가스통재활용업체, 소각장, 축산폐수처리업체 등이 뒤따랐다. 정식 산업단지가 아니다 보니 난개발 부작용이 심각하다. 좁은 도로에다 오폐수처리시설도 제대로 없다.

환경사고도 잇따랐다. 2014년엔 페인트공장에 불이 나 엄청난 유독가스를 내뿜었고, 2016년엔 폐가스통 폭발로 일대가 전쟁터처럼 변했다. 2015년엔 음식물폐기물처리업체에서 나온 '퇴비'를 농경지에 뿌린 농가가 묘목이 말라 죽는 피해를 보기도 했다.

경주시는 2012년 28번 국도를 사이에 두고 공단 반대편에 이주단지를 조성, 59세대 200여 명을 이주시켰지만 아직도 10여 세대가 남아있다. 주민들은 "남은 사람은 물론이고 이주단지도 600m가량밖에 떨어져있지 않아 날이 흐린 날은 숨쉬기조차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소각처리 업체로는 대기업에 속하는 J환경이 두류리에 대규모 소각장 설치에 나서면서 주민들의 반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업체는 처리물량의 92%는 생활폐기물이지만 산업폐기물도 8%나 된다. 하루 100톤 이상의 폐기물을 소각해 전기를 생산하며, 향후 소각로를 증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길 안강수해대책연구회장은 "음식물쓰레기를 야적하는 바람에 악취와 수질오염을 초래하는 등 그 동안 크고 작은 환경오염사고로 주민들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고통을 겪었다"며 "사고가 날 때마다 솜방망이 처분으로 일관했는데, 그 처리 과정의 위법성이 없었는지 확인하는 한편 유해환경업체 추가 입주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경주시가 주민 중에 선발하는 두류공단환경감시원 근무기간도 현행 8개월에서 10개월로 연장하고 안강읍 환경담당 공무원도 증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웅기자 ksw@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