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경 경북도의원

경북도 행정이 공론화 절차 없이 이철우 도지사의 일방적 정책결정으로 사업이 뒤바뀌는 사례가 많아 행정 난맥상을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경북도의회 박미경(비례. 미래당)의원은 21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이철우 도지사가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도청 신도시 2단계사업을 전면 재검토를 선언하는 바람에 공정율 10%, 440억원의 예산이 든 사업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고 말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대구에 있는 지방공무원교육원 이전사업도 대구∙경북 상생 차원에서 통합운영하기로 하고 신도시로 이전계획을 전면 재검토를 지시, 이미 1억3,800만원의 용역비를 집행하고 내년 공사에 들어갈 사업이 중단됐다.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과 관련해서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무방류 시스템도입을 일방적으로 결정하자 구미시민들이 성명서 발표와 도청 항의 방문하는 물의를 빚었다. 구미시민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북도 노인회관 건립사업은 2016년 도 노인연합회와 협의로 안동시노인회관에 통합 건립을 결정하고 예산 20억원에 공정률 40%로 건립 중이다. 그러나 뒤늦게 행정안전부가 두 복지회관의 분할등기 및 공유재산 취득이 불가능하다고 통보했다. 올해 새로 구성된 도 노인연합회도 위상에 맞게 신도시에 별도로 건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 도지사가 이 요구를 받아들임에 따라 건립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며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도청신도시 스마트도시 건설사업은 총 3단계 460억원 중 지난해 12월 1단계 254억원을 투입해 완료했다. 그럼에도 도시통합운영센터, 공공지역안전감시, 실시간교통정보 등을 운영할 안동시와 예천군이 인수 인계를 하지 않아 경북도의 행정력 부재를 드러내고 있다. 11억원을 들여 한대당 160만원으로 산 스마트자전거 150대는 1년이 지나도록 창고에 방치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신도시 2단계는 전문가 발전방안 연구와 조성원가 인하 방안을 강구하고, 공무원교육원은 신도시 제2행정타운에 2021년 말 준공예정이며, 스마트도시는 올해 시군 인수인계를 완료하고 내년 중 정상 운영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