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미코 ‘지정등록업체’ 본격 시행하자 지역업체 반발

  • 입력 2018.11.20 00:00
  • 기자명 김재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 강화차원 시행 불가피… 지역 업체 “갑자기” 볼멘소리

[저작권 한국일보]경북 구미시 산동면 구미코 전경.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경북 구미시 구미전시컨벤션센터(구미코)가 안전관리 강화 차원에서 ‘지정등록업체 제도’를 본격 시행하자 일부 지역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그 동안 가만 있다가 예고도 없이 갑자기 시행, 지역업체들은 미처 대응할 틈도 없이 당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구미코는 최근 각종 전시ㆍ공연 등 행사의 안전을 위해 전시장 내 부스설치나 전기 가스 등의 설비를 할 때는 사전에 구미코에 등록한 업체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온라인등록시스템을 통해 구미코에 등록한 업체는 전시디자인설치, 전기공사, 경비 및 인력용역, 가구비품 임대, 카펫ㆍ파이텍스, 가스설비 등 6개 분야 총 221개다. 등록하려면 자본금이나 실적, 인력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 중 구미지역 업체는 3개뿐이다. 등록 유효기간은 1년으로, 보통 연말에 다음해 등록을 접수, 승인한다. 2019년도 등록접수는 지난달 마감한 상태다.

행사 주최측이 구미코에서 전시나 공연 등의 행사를 할 경우 전기설비 등은 이들 사전 등록업체와 계약해 해야 한다. 하지만 구미코는 2010년 10월 준공 후 최근까지 무등록업체가 참여하는 것을 묵인해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업체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구미지역 한 전기설비업체는 “구미코 등록업체 중 지역업체는 극소수”라며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별 말이 없다가 갑자기 이러면 지역 영세업체들은 어떡하란 말이냐”고 하소연했다.

행사 주최측도 난감하긴 마찬가지다. 갑자기 등록업체를 수소문하다 보니 비용이 폭등했기 때문이다. 한 주최사는 “연말 행사를 위해 평소 거래하던 업체와 준비 차원에서 들어갔는데 안 된다고 해 황당했다”며 “아무리 규정대로 한다지만 사전 안내나 홍보를 충분히 했어야 하지 않냐”며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이영호 총괄팀장은 “검증된 업체를 활용하고 전시장 내 안전관리를 위해 지정등록업체 제도를 본격 시행하게 됐다”며 “내년 등록기간은 마감됐지만 추가등록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코는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대구 엑스코와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해까지관리하다 지역 컨벤션산업 발전을 위해서 구미에서 맡아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올해 1월부터 구미전자정보기술원으로 위수탁 계약을 이관해 운영하고 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