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마을 엇박자…대통령은 “명칭 그대로” 구미시장은 “새마을과 폐지”

  • 입력 2018.11.11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새마을 명칭 그대로 해외사업 추진하라”

장세용 구미시장 “새마을과 없애고 시민공동체과 신설하겠다”

새마을사업 둘러싼 경북도와 구미시 갈등 커질 듯

[저작권 한국일보]1일 문을 연 경북 구미 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서 경북애국시민연합 보수단체 회원이 장세용 구미시장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TK지역 유일한 더불어민주당 자치단체장인 장세용 구미시장이 40년 만에 새마을과 폐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새마을 명칭 그대로 해외사업 추진 지시를 내리면서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11일 경북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단독 면담에서 “새마을 사업은 이름을 바꾸지도 말고 해외사업을 지속하라”고 청와대 정무수석에 지시했다는 것이다.

이날 경북 포항에서 열린 한러 지방협력포럼과 경북경제인간담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이 지사에게 해외 새마을사업의 추진현황을 물었고, “정부 지원 새마을사업은 대부분 중단됐고, 경북도가 자체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답변을 들은 후 이같이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2010년부터 경북도와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간 계속됐다 올해 종료된 ‘경북도-코이카 새마을 해외봉사단’ 파견을 건의하는 등 새마을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대한 국비예산 확보 등 후속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하지만 새마을운동의 창시자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북 구미에서는 구미시 새마을과의 명칭을 변경하는 내용의 ‘조직개편 개정 조례안’이 시의회에 상정되면서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장 시장은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로 바꾸고 새마을계를 두는 조례안을 입법예고한 후 8일까지 시민의견을 듣고 26일부터 열리는 구미시의회 임시회에 상정했으나 통과는 힘들 전망이다. 이는 시의원 22명 중 민주당이 8명이지만, 바른미래당 1명, 무소속 1명, 자유한국당이 12명으로 과반인 구도기 때문이다.

장 시장은 그동안 구미시장이 참석했던 박 전 대통령 추모제(10월26일)에 가지 않았고 14일 열리는 탄신제에도 불참키로 하는 등 새마을 흔적지우기와 박 전 대통령 거리두기를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마을사업을 새로 추진하는 경북도와 발을 빼려는 구미시 간 갈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