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한국일보]구미시새마을회 등 구미 지역 새마을 관련 7개 단체는 2일 구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마을과 명칭 변경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경북 구미시 새마을과 명칭 변경을 놓고 찬반 논란이 격해지면서 이를 둘러싼 갈등이 본격화하고 있다.

구미시새마을회 등 새마을 관련 7개 단체는 2일 구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마을과 부서 명칭변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새마을과 폐지는 각 분야에서 봉사하며 구미 발전에 공헌하고 있는 새마을지도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구미시새마을회 박수봉(66) 회장은 “구미 새마을지도자 2만여 회원은 최근 구미시에서 입법 예고한 조례안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라는 생소한 이름으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새마을운동을 정치적 논쟁거리로 삼는 것을 멈춰야 하며 새마을운동을 폄하하는 행위가 있을 때는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기다 “새마을과를 폐지하고 관련 사업을 민간 영역으로 넘겨 자체적으로 운영하도록 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과 “새마을운동 종주도시인 구미에 새마을과가 없어진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자유한국당 측이 맞서고 있어 조례안 심의 과정에서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구미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시의회에서 새마을과 명칭 변경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민주당 소속 마주희 시의원이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법 공천헌금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지난달 31일 자진 사퇴해 여당 의석 수가 줄어드는 악재를 맞았다. 구미시의회는 현재 민주당 8명, 한국당 12명, 바른미래당 1명, 무소속 1명 등 22명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구미시는 지난달 26일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로 바꾸는 내용이 포함된 ‘구미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8일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한 뒤 의회에 상정키로 했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