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 ‘폐수무방류시스템’과 ‘취수원이전 재검증’ 동시 제안…중복 논란

  • 입력 2018.10.10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사자인 구미시 재검증 용역 거부한 터라 현실성 부족

[저작권 한국일보]대구시청 입구 앞에 대구의 상징인 독수리상이 서 있다. 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대구시가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해 ‘폐수무방류시스템 검증’과 ‘취수원이전 타당성 재검증’ 두 카드를 동시에 뽑아들면서 중복 논란을 빚고 있다. 폐수가 완벽하게 걸러지는 것으로 확인되면 취수원을 이전할 필요성이 줄어들고, 일부라도 방류되면 취수원이전에 힘이 실리는데도 구미시가 거부한 재검증 용역을 동시에 요구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10일 대구시에 따르면 1일 국무조정실을 통해 환경부 등에 ‘폐수무방류시스템에 대한 파일럿테스트(실증검증)’와 ‘대구취수원 구미 해평취수장 이전 타당성 재검증 용역’을 동시 제안했다.

이는 대구시가 국무조정실 주재로 환경부, 구미시와 함께 지난달 19일 9차 회의를 한 후 결정한 사안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 달성지역과 포항 등에 적용 중인 폐수재이용시스템으로는 폐수를 완전히 걸러내지 못하고 있고, 국내 도입된 적이 없는 폐수무방류시스템을 도입하더라도 100% 완벽하게 폐수를 무방류하기는 힘들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환경부 측에 빠른 시일 내로 폐수무방류시스템을 축소모형으로 검증해달라고 요구했다.

시는 또 2014년 국토교통부가 타당성 있다고 밝힌 대구취수원 이전 용역도 현재 시점에서 재검증하자고 제안했다. 시는 대구취수원을 해평취수장으로 이전할 경우 구미지역에 용수부족이나 수질악화 현상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재검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구미시는 최근 이에대해 거부 입장을 밝힌 터라 해결책이 되지는 못한다는 지적이다.

여기다 동시에 2개 용역을 발주할 경우 결과가 상호 모순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폐수가 완벽하게 걸러지는데도 취수원이전이 타당하다거나, 일부 방류되는데도 이전이 타당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오면 당사자인 대구와 구미가 승복하지 않을 빌미만 주게 되는 것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폐수무방류시스템 파일럿테스트로 낙동강에 오염원 차단 여부가 완벽하게 검증되는 것은 아니고, 실제 시스템이 도입되더라도 5년은 걸리기 때문에 취수원이전 타당성 재검토를 같이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구취수원을 이전하더라도 폐수무방류시스템을 도입하면 낙동강 수계의 지자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 여부와 상관없이 취수원을 이전하겠다는 속내가 읽히고 있지만 구미시의 반대를 극복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2일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대구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낙동강에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만 언급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대구취수원 이전의 당사자는 대구시와 구미시”라며 “구미가 빠지거나 동의하지 않는 용역 추진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