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북지역 선거판 지각변동 움직임

박승호 포항시장 17일 도지사 출마 선언

포항지역 선거판도 연쇄 요동

  • 입력 2014.02.18 00:00
  • 기자명 이정훈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호 포항시장의 경북도지사 출마 움직입으로 조용했던 경북의 선거판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전ㆍ현직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 등 경북도지사 출마 예비군은 물론 포항시장 출마 예비후보들도 판세 분석과 향후 대응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백 출마설은 박 시장이 13일 상경, 이병석 국회부의장을 만나면서 불거졌다. 그후 대구경북에는 박 시장이 이 부의장에게 경북도지사 출마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쟁자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박 시장의 측근들에 따르면 이날 오전 열린 비선회의에서 박 시장은 지역 국회의원의 지원이 없을 경우 포항시장 3선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결론짓고, 도지사 출마로 선회했다.

이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국회 과반 의석을 지키기 위해 현역 국회의원의 지방선거 출마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경쟁구도를 좁힐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3선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타의에 의해 불출마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승산이 있다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 낙선하더라도 지역 국회의원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박 시장은 17일 경북도청에서 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할 예정이다.

하지만 박 시장은 "김 지사가 출마할 경우 도지사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번복, 정치불신을 가중시키는 부담을 안게 된다.

한편 포항지역 정가에서는 박 시장의 도백 출마를 김 지사의 3선 불출마설과 연계시키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박 시장이 없는 포항시장 자리를 둘러싸고 예비후보들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대해 김 지사 측은 "김 지사의 3선 불출마설은 사실무근이지만, 박 시장이 처한 입장을 보면 도지사 출마 선회는 그리 놀랄 일이 못된다"고 말했다.

경북의 한 국회의원은 "김 지사가 출마하지 않는다는 징후는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들다"며 "박 시장이 어떤 선택을 하던 선거판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며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박 시장이 가져올 경북 선거판의 변화가 어떤 파장을 불러올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